뷰페이지

“일본은 독도 영유권 주장 중단하라” 주장했던… 민주 탈당 도이, 총선 불출마 선언

“일본은 독도 영유권 주장 중단하라” 주장했던… 민주 탈당 도이, 총선 불출마 선언

입력 2012-12-01 00:00
업데이트 2012-12-01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관계 화해 위해 계속 노력할 것” 노다·아베 TV토론 자민 거부로 불발

‘일본은 독도 영유권 주장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조했다는 이유로 일본 정치권에서 비난을 받다가 민주당을 탈당한 도이 류이치(73) 의원이 결국 총선 출마를 포기했다. 30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도이 의원은 전날 지역구인 효고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16일 치러지는 중의원(하원) 총선거에 입후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도이 의원은 지난해 2월 한국 국회에서 당시 한국 민주당의 김영진 의원과 함께 ‘일본은 독도 영유권 주장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선언문 발표에 참가했다가 일본 일부 매체와 우익세력의 공격을 받고 당직에서 물러난 뒤 탈당했었다.

중의원 7선인 도이 의원은 정치 인생 내내 일본의 반성과 한·일 양국의 진정한 화해를 이끌어내려고 노력했다. 도이 의원은 탈당 기자회견에서도 “내게 한·일 관계는 중요한 과제”라며 “국익을 의식하면서 일본과 한국의 화해를 목표로 굴하지 않고 풀뿌리 교류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자민당은 민주당이 노다 요시히코 총리와의 ‘일대일 토론’을 제의하고 있지만 “방송법상 양당만 참가하는 TV 토론회는 열기 어렵다.”며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

자민당은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수 토론에서 눌변인 아베 총재가 달변인 노다 총리에게 참패당한 것을 의식해 11개 당 대표 합동 토론회에만 참여하고 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2-12-0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