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인 3명 중 2명 “일본상품 사지 않겠다”

중국인 3명 중 2명 “일본상품 사지 않겠다”

입력 2013-01-06 00:00
업데이트 2013-01-06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도통신 여론조사… 센카쿠 매입 계약에 반일감정 악화

일본 정부가 지난해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에 대한 매입 계약으로 국유화 절차를 종료한 이후 중국 국민의 반일 감정이 한층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도통신이 지난해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중국과 일본 양국의 국민 각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5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3명 가운데 2명은 일본 상품의 구매를 꺼린다고 답했다.

또 중국인과 일본인 각각 65% 이상이 “상대 국가를 방문하고 싶은 기분이 들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양국 관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중국인의 71%, 일본인의 60%가 각각 찬성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상대 국가에 대한 양국 국민의 시각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양국간 영토분쟁에도 불구하고 조사 대상 중국인 가운데 31%는 “일본이 신뢰성이 있다”고 답한 데 비해 “중국을 신뢰할 수 있다”고 답한 일본인은 전체의 5%에 불과했다.

아울러 중국인 응답자 가운데 95%는 일본 정부의 센카쿠열도 매입 계약이 반일감정을 악화시켰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가 개인 소유의 센카쿠 열도에 대한 매입 계약을 체결한 이후 중국 전역에서 벌어진 반일 시위에 중국인의 24%가 “참여했다”고 답했으나 반일 감정은 이해하지만 “과격했다”고 평가한 응답 비율도 74%에 달했다.

일본 도쿄도는 지난해 4월 개인이 소유한 센카쿠열도의 5개 무인도 가운데 우오쓰리시마(魚釣島), 미나미코지마(南小島), 기타코지마(北小島) 등 3개 섬의 매입을 선언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같은 해 9월 20억5천만엔(약 247억원)에 개인이 소유한 이들 3개 섬의 매입 계약을 마치고 국유화했다.

이에 중국과 대만은 일본의 센카쿠 국유화 조치가 불법·무효라면서 인정할 수 없다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또 중국인의 반일 감정이 고조되면서 중국 전역에서 반일 시위가 벌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