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진보 주간지 “작년 기사 1천건 검열당해”

중국 진보 주간지 “작년 기사 1천건 검열당해”

입력 2013-01-06 00:00
업데이트 2013-01-06 1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들 ‘추가 행동’ 시사…관행적 검열 반발

시진핑(習近平) 체제 출범 이후 중국에서 처음으로 불거진 진보성향 매체의 언론 검열 항의사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중국 주간지 남방주말(南方周末) 소속 기자들은 5일 편집부 이름으로 재차 공개 성명을 내고 지난해 1천34건의 기사가 당국에 의해 삭제되거나 수정됐다고 추가 폭로했다고 대만 연합보 등이 6일 보도했다.

이 주간지가 한차례 발간될 때마다 20건 정도의 기사가 당국의 ‘간섭’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 매체는 “당국의 개입이 이유없이 수시로 이뤄졌으며, 기사가 통째로 사라지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기자들은 성명에서 공신력 있는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결과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된 온라인상의 토론 등을 차단하는 조치를 중단하라고도 요구했다.

이들은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추가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최근 남방주말이 준비한 신년 특집 기사 내용을 현지 광둥(廣東)성 선전부 관리들이 개입해 임의로 제목을 바꾸고 내용을 대폭 수정한 것이었다.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관계자는 “중국 새 지도부 등장 이후 정치개혁과 언론자유가 성취될 것이라는 믿음이 얼마나 어리석은 것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지난 4일 폐쇄된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대표 개혁 성향 잡지인 옌황춘추(炎黃春秋) 인터넷 사이트는 임시 온라인 주소를 이용해 접속이 다시 가능해졌다고 대만 언론이 전했다.

이 매체도 신년 시론 성격의 글이 문제가 돼 당국에 의해 폐쇄 조치됐다는 관측이 나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