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극우 아베에 경고장

美, 극우 아베에 경고장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안부 사죄 고노담화 수정땐 구체적 대응 나설 것”

미국이 일본 아베 신조 정권의 ‘고노 담화’ 등 역사 인식 수정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미국의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일본 정부에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 동원을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 담화 등 역사 인식의 수정에 신중한 대응을 요구했다. 고노 담화 등을 수정할 경우 한국과 중국 등 주변 국가들과의 관계가 악화돼 미국이 중시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미 정부 관계자는 지난해 말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에게 이 같은 의향을 전달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일본이 고노 담화를 수정할 경우 미국 정부는 뭔가 구체적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우려 입장을 담은 성명 등의 발표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등 국제사회의 우려가 증폭하자 아베 총리는 고노 담화 등의 수정 방침을 바꿔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담화를 발표해 역사 인식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기로 한 바 있다. 하지만 아베 총리가 담화에 고노 담화를 부정하거나 과거사를 호도하는 내용을 담을 가능성이 높아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은 물론 미국의 반발도 예상된다.

도쿄 이종락 특파원 jrlee@seoul.co.kr

2013-01-07 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