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이번엔 ‘좌파 다독이기’

시진핑, 이번엔 ‘좌파 다독이기’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개혁·개방 이전의 역사 부정해선 안 돼”… 사회통합 의지

중국 시진핑(習近平 ) 공산당 총서기가 “개혁·개방 이전 (마오쩌둥 시기)의 역사를 부정해선 안 된다”며 ‘좌파 다독이기’에 나섰다. 그만큼 현재 중국 내 좌우파 간 노선 투쟁이 심각하다는 방증이자 이 같은 갈등이 집권 초기 정책 추진에 최대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경계감의 표출로 읽힌다.

6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총서기는 전날 공산당 중앙당교에서 열린 중앙위원 및 후보위원 학습반 개학식에서 “(좌우)노선 문제가 공산당의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시 총서기는 우선 “중국 특색 사회주의가 샤오캉(小康·먹고살 만한) 사회를 이룩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면서 덩샤오핑(鄧小平) 이래의 개혁·개방 노선 견지를 역설했다. 그러나 그는 “개혁·개방 이후의 역사로 그 이전의 역사를 부정하거나 반대로 개혁·개방 이전의 역사로 개혁·개방 시기를 부정해서는 안 된다”며 우파를 중심으로 하되 좌파도 끌어안고 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전문가들은 시 총서기가 좌파 다독이기를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고, 나아가 집권 초기의 안정을 도모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의 현 상황은 부정부패 만연, 빈부격차 확대 등으로 좌우파 간 노선 갈등이 극대화됐던 1989년 톈안먼(天安門) 사태 발발 직전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역사학자 장리판(章立凡)은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은 ‘마오쩌둥(毛澤東) 집권30년은 불안정한 시기였다’며 마오를 부정한 반면 시 총서기는 개혁·개방 전 30년과 개혁·개방 후 30년을 모두 긍정했다”며 “이는 좌파의 불만을 누그러뜨리고 좌우파 모두 품고 가는 지도자가 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3-01-07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