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외교안보 3인방, 부시와의 결별 의미”

“오바마 외교안보 3인방, 부시와의 결별 의미”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1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차기 국방장관으로 척 헤이글, 중앙정보국(CIA) 국장으로 존 브레넌이 지명되면서 국무장관 후보자 존 케리와 함께 미국의 새 외교안보 3인방이 모습을 드러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8일 이들 세 명에 대해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전임자 조지 부시의 외교안보 정책과 결별을 선언한 셈이라고 풀이했다.

이 신문은 헤이글 전 상원의원이 미 정치권에서 ‘주류’로 불리고 있지만 이는 부시 행정부에서 외교안보 문제를 주도했던 강경보수주의자 ‘네오콘’과 구별되는 의미라고 전했다.

백악관에서 대(對) 테러·국토안보 보좌관으로 활동하며 테러조직 알카에다의 수장 오사마 빈 라덴을 추적 살해하는데 핵심 역할을 한 브레넌이 CIA 국장을 맡게 된다면 부시 행정부로부터 이어진 테러 대응의 큰 흐름이 바뀐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대 테러 부문 백악관 자문위원으로 일한 브루스 리델은 FT와의 인터뷰에서 오바마 정부의 새 외교안보 3인방에 대해 ‘이란에 쳐들어가자 팀’이 아닌 ‘군사행동의 대안을 찾자 팀’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FT는 헤이글 전 상원의원이 의회 인준 과정에서 반(反) 이스라엘 발언과 군사비 축소라는 두 가지 큰 고비를 넘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그러나 전자의 경우 헤이글의 이름이 거론될 때 이미 대부분 극복한 것으로 보이고, 후자 또한 군 시설과 그로부터 창출되는 고용을 무시할 수 없는 상원의원들의 입장 때문에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을 것이라고 이 신문은 내다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