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2기’ 공식 출범…백악관서 취임선서

‘오바마 2기’ 공식 출범…백악관서 취임선서

입력 2013-01-21 00:00
업데이트 2013-01-21 0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식 취임식 21일 의사당서 거행..’대통합’ 메시지 강조구체적인 정책은 내달 연두교서에 담을 듯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0일 낮 12시(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취임선서를 함으로써 2기 임기를 공식 시작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블루룸에서 부인 미셸 여사와 두 딸 사샤, 말리아가 지켜보는 가운데 존 로버츠 연방 대법원장 앞에서 취임선서를 했다. 정확하게는 미국 동부 시간 오전 11시55분 선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버지니아주 알링턴의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역사 깊은 흑인 교회도 방문했다.

앞서 조 바이든 부통령은 이날 아침 관저가 있는 해군 관측소에서 부인 질 여사 등 가족과 지인들에 둘러싸여 부통령 선서를 했다.

부통령 선서는 소니아 소토마이어 대법관이 주관했다. 소토마이어 대법관은 대통령 또는 부통령 선서를 주관한 네 번째 여성이자 첫 히스패닉계 대법관이 됐다.

이날 취임 선서는 법 규정에 따른 것이다. 미국 헌법은 대통령 임기가 20일 낮 12시에 끝나고 후임자의 임기가 시작되며, 대통령 직무 수행에 앞서 선서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는 20일이 올해는 일요일이라서 관례에 따라 공식 취임식은 21일 오전 11시30분(한국시간 22일 오전 1시30분)부터 의회 의사당 ‘캐피톨 힐(Capitol Hill)’ 계단에 마련된 특별무대에서 열린다.

이후 오바마 대통령은 의회에서 의회 지도자들과 전직 대통령 등과 오찬을 함께 한 뒤 오후 2시35분께부터 의사당에서부터 펜실베이니아 애비뉴를 따라 백악관까지 2.7km에 이르는 길을 리무진을 타고 행진한다. 경찰은 취임식에 참가할 인원을 60만∼80만명으로 예상했다. 4년 전 첫 취임식 때는 180만명이 운집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재선 취임 연설에서 앞으로 자신이 펼칠 비전을 제시한다. 구체적인 정책은 다음 달 12일 연두교서에 밝힌다.

20일 백악관과 주요 언론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은 연설에서 인종과 당파를 뛰어넘어 ‘하나의 미국’을 건설하자는 대통합의 메시지를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취임식의 주제도 ‘우리 국민, 우리 미래(our people, our future)’다.

특히 올해가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이 노예해방 선언문에 서명한 지 150년이 되며, 흑인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가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 연설로 유명한 ‘워싱턴 행진’을 한 지 50년이 되는 의미를 담을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대통령은 취임선서 때 링컨 대통령과 킹 목사가 사용한 성경에 손을 올려놓는다. 오바마 대통령은 19일 부인 미셸 여사 등과 워싱턴DC의 버빌 초등학교를 찾아 봉사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을 돌보는 드럼 메이저가 되십시요”라는 킹 목사의 마지막 연설(나는 정의를 위한 드럼 메이저입니다)을 소개하기도 했다.

지난 17일 여론조사기구 퓨리서치가 조사한 오바마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52%로 낮았다. 이에 따라 그의 2기 여정이 간단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공화당과 국가 채무 한도 증액 협상을 당장 해야 하고 재정 지출 삭감 문제도 처리해야 한다. ‘오바마케어’로 불리는 복지개혁작업과 총기규제, 이민법 개혁 등 과제가 산적해 있다.

한편, 공식 취임식을 하루 앞둔 이날 워싱턴DC는 대통령 취임식 열기에 한껏 달아올랐다. 행사 준비와 경호 점검 등으로 워싱턴DC 시내 중심가는 차량 운행이 금지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