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섹스 문제로 미군 사령관 줄줄이 ‘낙마’

섹스 문제로 미군 사령관 줄줄이 ‘낙마’

입력 2013-01-21 00:00
업데이트 2013-01-21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군 지휘관 30% 섹스 관련 비리로 물러나

남색, 간통, 포르노 소지 등의 혐의로 작년 5월 아프간 주둔 미군 부사령관직에서 물러나 군법재판을 받고 있는 제프리 싱클레어 준장은 섹스와 관련된 불법행위로 명예에 먹칠을 하고 중도하차한 다수 미군 지휘관들 가운데 한 사람일 뿐이다.

섹스 문제는 미 대통령과 의원, 기타 유명 인사들을 몰락시켰을 뿐만 아니라 군 고위 간부들을 자리에서 물러나게 한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AP통신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지난 8년간 미군 지휘관 가운데 최소 30%가 성희롱, 간통, 부적절한 관계 등 섹스 관련 비리로 지위를 박탈당했다.

미군에서 윤리 가치가 추락하는 것에 대한 국방부와 군 수뇌부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미 육군에서 가장 존경받는 장군 가운데 한 사람인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의 사임과 아프간 주둔 미군 사령관 존 알렌에 대한 조사는 윤리ㆍ도덕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내 줬다.

성폭행과 성희롱에서 포르노, 마약, 음주에 이르기 까지 미군 지휘관들의 윤리의식 부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섹스 관련 불법행위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에 대해 군 관계자들은 처방전 마련에 골몰하고 있으나 해결이 쉽지 않고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시인하고 있다.

미셸 플러노이 전 국방부 차관은 “전임 두 국방장관이 미군의 윤리 문제를 중요 사안으로 내세워 담당자가 엄중하게 책임지도록 했지만 가야 할 길이 아직 멀다”고 말했다.

그녀는 “윤리 문제 위반자는 절대 용납하지 않는 원칙 하에 위반 시 장래가 없다는 인식을 확실히 이해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리 문제와 관련해 낙마한 미군 고위 간부의 수는 놀라울 정도다.

최근 수년간 18명의 육ㆍ해군 장성이 직위해제됐으며 이 가운데 10명은 섹스 관련 불법행위, 2명은 음주 문제가 사유다.

2005년 이후 255명의 군 장교 가운데 78명이 섹스 관련 불법행위로, 27명이 음주와 마약 문제로 자리에서 물러났다.

미 해군 대변인 존 커비 소장은 윤리 문제로 인한 직위해제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군 복무상의 잘못보다는 리더십 부족과 판단 오류, 윤리의식 부재로 인한 것이 많다는 데 동의했다.

그는 그러나 지난 10년 간의 전쟁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감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아니면 일반적인 도덕의식 둔화를 반영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