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포위망 구축하는 日

중국 포위망 구축하는 日

입력 2013-04-01 00:00
업데이트 2013-04-01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中 접경국 몽골 방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중국 포위망’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월 중순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을 방문해 중국의 ‘하부구조’를 공략한 아베 총리는 지난 30일 1박2일 일정으로 중국의 ‘정수리’ 격인 몽골을 방문해 중국 견제 외교행보를 이어갔다.

몽골은 희토류를 비롯, 풍부한 광물자원을 갖춘 데다 중국의 접경국이라는 점에서 몽골 방문은 경제적으로는 자원확보, 정치·군사적으로는 중국 견제 연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아베 총리는 이날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노로빈 알탕후야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일본 기업이 몽골의 석탄 등 광물 개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는 데 합의했다.

이와 함께 안보 측면에서 미국, 일본, 몽골 등 3개국이 참가하는 정책 대화를 추진키로 합의하는 등 중국을 포위하기 위한 공조의 틀을 마련키로 했다.

아베 총리는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법의 지배, 기본적 인권 등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와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다”며 중국의 ‘아킬레스건’을 우회적으로 건드리기도 했다. 일본 총리의 몽골 방문은 7년 만이다.

아베 총리가 취임 초부터 중국과 인접한 아시아 국가들을 잇따라 방문하는 것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세력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는 포위망을 형성하려는 의도가 짙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1월 16일부터 18일까지 취임 후 첫 외국 방문지로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를 택해 남중국해 진출을 강화하는 중국의 움직임을 우려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비슷한 영토 문제를 안고 있는 중국 주변 국가들과 힘을 합쳐 군사력을 키우면서 해양 진출을 활발히 하는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취임 이후 지론인 ‘가치관 외교’를 강조하고 있다. 자유와 민주주의, 기본적 인권이라는 가치관을 공유한 국가들과의 관계를 심화시켜 ‘반중연대’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중국의 해양 진출을 봉쇄하기 위해 일본과 인도, 호주, 미국을 잇는 ‘다이아몬드 안보 구상’도 내세우고 있다.

도쿄 이종락 특파원 jrlee@seoul.co.kr

2013-04-0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