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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쿡, 중국어로 사과… 애플, 시장파워에 무릎

팀 쿡, 중국어로 사과… 애플, 시장파워에 무릎

입력 2013-04-03 00:00
업데이트 2013-04-03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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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홈피에 “진심으로 사과”… 타국과 AS 차별 지적에 ‘꼿꼿’

콧대 높던 애플이 중국의 압력에 무릎을 꿇었다. 중국 관영 언론과 정부, 소비자단체까지 전방위적인 공세를 퍼붓자 결국 백기를 들었다.

애플은 1일 자사 중국 홈페이지에 팀 쿡 최고경영자(CEO) 이름으로 중국어 사과문을 게재했다. 그는 ‘중국 소비자에게 보내는 서한’이란 제목의 사과문에서 “우리의 소통 부족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애플이 오만하다’거나 ‘소비자들의 불만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는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면서 “우리가 일으킨 혼란과 오해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애플은 문제가 됐던 아이폰 4와 아이폰 4S를 이달부터 전부 새것으로 교환해 주고 보증 기간도 교환 시기를 기점으로 새로 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국 외교부 훙레이(洪磊) 대변인은 2일 “애플이 중국 소비자의 요구에 철저히 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애플의 이번 발표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애플은 지난달 중순 관영 중국중앙(CC)TV가 애플의 중국 내 애프터서비스 기간을 문제 삼은 보도에 ‘뻣뻣한 자세’로 대응하면서 사태를 키웠다.

중국 언론과 소비자단체는 애플이 유럽연합(EU) 등에서는 아이패드의 품질 보증 기간을 2년으로 하고 있으면서 중국에서는 1년으로 하는 것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지만 애플은 사과 대신 “우리는 소비자를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다.

앞서 시장 관리·감독을 담당하는 중국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공상총국)은 애플의 소비자 권리 침해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애플이 태도를 바꾼 것은 두 번째로 큰 시장인 중국의 위상과 사태의 심각성을 쿡 CEO가 인식하게 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지난달 19일 미국 시장조사회사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애플은 2011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2.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삼성전자와 중국 현지 스마트폰 제조 회사의 공세에 밀려 전년 대비 1.3% 포인트 떨어졌다. 특히 지난해 3분기에는 5위권 밖으로 떨어지면서 위기감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3-04-0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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