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女 노벨평화상 수상자 5명 하시모토 비판 성명

女 노벨평화상 수상자 5명 하시모토 비판 성명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린 에바디 등 “가장 강한 어조로 비난”… 戰時 성폭력 반대 호소

여성 노벨평화상 수상자 5명이 일본군 위안부 발언으로 국제적 공분을 사고 있는 하시모토 도루 일본 유신회 공동대표 겸 오사카시장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31일 일본 매체들에 따르면 시린 에바디(이란), 메어리드 코리건매과이어(북아일랜드), 리고베르타 멘추(과테말라), 조디 윌리엄스(미국), 리마 보위(라이베리아) 등은 지난 30일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위안부 제도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의 발언을 가장 강한 어조로 비난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전시(戰時) ‘성노예’는 지금도 전쟁범죄로 규정되어 있다”면서 “위안부에 대한 범죄는 개인과 가족에게 큰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의 긴장과 증오와 불신이 계속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에 전시 성폭력 금지를 위한 정책을 추진할 것을 요구하는 동시에 일본 시민들에 대해서는 성폭력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결집해 달라고 호소했다.

성명에 참여한 조디 윌리엄스는 “성폭력은 전시에도 용인되지 않는다”고 강조한 뒤 “일본 정부는 분쟁시의 성폭력을 금지하는 주요 8개국(G8) 선언을 지지하고 있다. 우리는 하시모토 시장도 이런 움직임을 지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시모토 시장은 지난 13일 일본군 위안부 제도에 대해 “그 정도로 총탄이 오가는 상황에서 정신적으로 신경이 곤두서 있는 강자 집단에 위안부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일”이라며 “왜 일본의 종군 위안부 제도만 문제가 되느냐. 당시는 세계 각국이 (위안부 제도를) 갖고 있었다”고 주장해 국제적인 파문을 일으켰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3-06-01 1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