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플과 보수·우익의 어색한 동반 관계 눈길

애플과 보수·우익의 어색한 동반 관계 눈길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04: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조세회피 의혹과 관련해 애플과 미국 내 보수·우익 측이 어색한 동반관계를 형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고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 인터넷판이 31일(현지시간) 전했다.

이에 따르면 2011년 사망한 애플의 공동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정치적 견해를 피력한 적이 거의 없지만 반전 평화 운동가로도 유명한 포크송 가수 조앤 바에즈와 사귀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가까웠다.

그는 또 월터 아이작슨의 전기에서는 “폭스뉴스가 우리 사회를 붕괴시키고 있다”면서 루퍼트 머독을 비난한 것에 비춰 공화당보다는 민주당 쪽에 가깝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하지만 현 CEO 팀 쿡이 조세 포탈 의혹과 관련해 상원 상임조사소위원회에 참석했을 때에는 민주당의 칼 레빈 (미시간) 의원이 공격하고 티파티 지지자인 공화당의 론 존슨(위스콘신)과 랜드 폴(켄터키) 의원이 오히려 그를 방어해 눈길을 끌었다.

심지어 청문회 직후 덴버의 억만장자 필립 앤슐츠가 운영하는 우익 성향의 무가지 ‘워싱턴 이그재미너’는 “애플이 ‘벨트웨이’(워싱턴DC 순환도로) 강탈의 최근 표적이 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매체의 팀 카니는 “애플을 몰아세우는 것은 의원들과 측근들이 자신들을 살찌우는 워싱턴 게임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화풀이를 하는 대표적인 예”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최근 애플은 미국 사상 첫 흑인 환경보호청(EPA) 청장이었던 리사 잭슨을 영입, 애플의 환경관련 정책을 맡기기로 한 부분과 관련해 보수·우익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하다고 포천은 지적했다.

포천은 이번 영입이 우익 측의 애플에 대한 지지를 잃게 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잭슨 전 청장은 오바마 대통령의 적극적인 지원을 등에 업고 신규 발전소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규제책 등을 내놓은 후 재계와 보수진영의 공격을 받다 지난해 말 사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