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헤이글 美국방 “北핵개발 좌시않겠다…MD체제강화”(종합)

헤이글 美국방 “北핵개발 좌시않겠다…MD체제강화”(종합)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목 수정, 북한문제 및 동남중국해 영토분쟁 언급 보완>>”북한문제 해결에 美中 협력 필요”中 사이버공격, 영토분쟁 관련 강압적 행위 경고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은 북한의 핵개발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미국 본토와 동맹국을 보호하기 위해 태평양 지역에 미사일방어(MD) 체제를 대폭 강화하는 것을 포함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헤이글 장관은 1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2차 아시아 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연설하면서 “미국을 표적으로 하는 핵미사일 개발을 추구하는 북한의 행위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북한의 위험한 도발로부터 미국 본토와 우방을 보호하기 위해 태평양 지역의 미사일 방어를 크게 강화하는 것을 포함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헤이글 장관은 “주변국을 위협하는 북한과 어느 국가도 평상시처럼 처신해서는 안된다”며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태세와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 일본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 핵위협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는 미국과 중국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헤이글 장관은 동ㆍ남중국해의 영토분쟁과 관련, 현상을 바꾸는 어떤 강압적인 시도도 반대한다며 ‘현상 유지(status quo)’를 바랐다.

그는 “이 지역의 많은 영토분쟁으로 야기되는 오판과 위기에 대해 우려한다”며 “미국은 주권 문제에 대해 특정국가를 편들지는 않으나 현상을 바꾸려는 어떤 강압적인 시도도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댜오)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의 영토분쟁, 남중국해 난사군도를 둘러싼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 등 주변 5개국의 영토 분쟁을 언급한 것이다.

그는 또 중국 해커들의 군사정보 해킹 의혹에 대해 중국 정부와 군을 겨냥해 경고성 메시지를 보냈다.

그는 “미국은 점점 커지는 사이버 공격 위협에 대해 우려의 뜻을 표시해왔으며 그 위협의 일부는 중국 정부와 중국군과 관련이 있다”고 해킹 의혹을 부인한 중국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사이버공간에서의 행동에 적절한 기준을 마련하는데 중국을 비롯한 다른 국가 정부와 긴밀하게 협조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국인민해방군 야오 윈주 소장은 헤이글 장관의 연설이 끝난 뒤 질문을 통해 미국의 아시아 중시 정책은 “중국의 영향력과 군사력 증대를 견제하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며 “이것이 중국과의 관계증진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확신시키겠는가”라고 반박했다.

헤이글 장관은 이밖에 미국과 중국 양국 간의 오랜 긴장관계에 대해서는 “지속적이면서 서로를 존중하는 대화를 토대로 입장차를 해소해나가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