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20년만의 기록적 한파… 코에 고드름까지 ‘비상’

북미 20년만의 기록적 한파… 코에 고드름까지 ‘비상’

입력 2014-01-06 00:00
업데이트 2014-01-07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저지·뉴욕 등

5일(현지시간) 미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의 유니버시티 시티에서 한 주민이 스키를 이용해 눈 쌓인 거리를 걷고 있다. AP/뉴시스
5일(현지시간) 미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의 유니버시티 시티에서 한 주민이 스키를 이용해 눈 쌓인 거리를 걷고 있다.
AP/뉴시스


새해 첫 주말 미국 중서부와 동부, 캐나다에 기록적인 한파가 몰아닥쳤다.

이번 추위는 5일(현지시간) 저녁부터 6일 오전 사이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보됐다. 연말연시 이어진 폭설과 한파로 16명이 숨지고, 항공편 5천여편이 지연 또는 결항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혹한에도 미국프로풋볼(NFL)은 포스트시즌 실외경기를 강행, 역대 최저 기온 속에 열리는 ‘아이스볼’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미국국립기상청은 캐나다 북부에 있는 차가운 극소용돌이(polar vortex)가 이례적으로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4∼7일 미 중서부·동부가 수년 내 최악의 한파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4일 밝혔다.

국립기상청은 시카고와 인디애나폴리스의 6일 기온이 영하 26도, 노스다코타주 파고가 영하 35도, 미네소타주 인터내셔널폴스가 영하 35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서부 지역에도 한파가 영향을 미쳐 켄터키주가 영하 18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보했다.

이미 지난 4일 버몬트주의 이스트 브라이턴은 영하 34.4도, 메인주 앨러개시 영하 37.8도 등을 기록했다.

이번 추위는 워싱턴 D.C.에서는 20년 만, 위스콘신주 밀워키 18년 만, 미주리주 15년 만의 최고 한파다.

캐나다도 토론토 영하 29도, 퀘벡 영하 38도 등 20년래 최저기온을 기록했다.

국립기상청은 이번 추위로 체감온도는 영하 50도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며 5분이상 맨살이 노출되면 동상을 입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주민들에게 될 수 있으면 실내에 있고 긴급상황을 대비해 식량 등을 비축하라고 당부했다.

美 영하 30도 기록적 한파
美 영하 30도 기록적 한파 미국 워싱턴DC에 자리한 연방통상위원회(FTC) 의사당 앞에서 4일(현지시간) 노숙자들이 지하 통풍구에서 나오는 따뜻한 증기에 몸을 녹이고 있다. 미국 중서부와 동부에는 연이은 폭설과 기록적인 한파로 16명이 숨지고 항공편 5000편이 지연·결항됐다. 미국 국립 기상청은 캐나다 북부에 있는 차가운 극회오리바람이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7일까지 영하 20~30도의 날씨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미국 미시간주 플린트에 사는 리 터틀(66)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강추위를 말해주듯 터틀의 수염에 고드름이 매달려있다. 플린트=AP/뉴시스
미국 미시간주 플린트에 사는 리 터틀(66)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강추위를 말해주듯 터틀의 수염에 고드름이 매달려있다.
플린트=AP/뉴시스
이미 뉴욕주, 뉴저지주 등 동부 상당수 주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거나 휴교령 등을 내렸다. 미네소타주는 17년 만에 6일 휴교하라고 지시했다.

이런 혹한에도 위스콘신주 그린베이의 램보필드 실외 스타디움에서는 NFL경기가 5일 오후 예정대로 열린다.

홈팀 그린베이 패커스와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의 이 경기는 시작 시간 기온이 영하 29도가 될 것으로 보여 역대 가장 추운 NFL이 될 전망이어서 ‘아이스볼’이라는 별칭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 표는 잔여석 4만석까지 매진됐다.

경기장 측은 관객이 옷을 여러 겹 껴입고 뜨거운 음료를 마실 것을 권했다. 그린베이 패커스는 관중에게 무료 커피와 뜨거운 초콜릿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껏 최악의 한파 속에 벌어진 NFL경기는 1967년 같은 장소인 그린베이 램보필드에서 열린 경기로 당시 기온은 영하 25도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