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한국 對이란 차부품·유화제품 금수 ‘한시적해제’(종합2보)

美, 한국 對이란 차부품·유화제품 금수 ‘한시적해제’(종합2보)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0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유수입량 2천400만 배럴 현수준 동결…추가 감축 없어재무부 “6개월 한시적용…이란 합의이행 안하면 되돌릴 것”

미국 정부가 이란의 핵프로그램 포기 합의 이행에 따라 그동안 금지해온 한국의 대(對) 이란 자동차부품 수출과 이란산 석유화학제품의 수입을 앞으로 6개월간 허용하기로 했다.

또 단계적으로 감축돼온 이란산 원유 수입물량을 추가 감축없이 현 수준에서 동결하기로 했다.

미국 국무부와 재무부는 최근 이란과 주요 6개국(P5+1)이 합의한 공동행동 계획이 20일(현지시간) 발효됨에 따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대 이란 제재완화 방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번 제재완화 조치의 적용시한은 오는 7월20일까지이며 앞으로 6개월간 이란의 공동행동 계획 이행 상황과 이란-주요 6개국 ‘포괄적 합의’ 여부에 따라 완전 해제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미국 정부는 밝혔다.

미국 재무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개시한 ‘공동행동 계획에 따른 제재완화 가이드라인’에서 “이란의 의미있는 핵프로그램 제한 계획에 대응해 제한적이고 가역적인 특정한 제재를 6개월간 해제하기로 했다”며 “그러나 이란이 합의를 이행하는데 실패할 경우 언제든지 제한적 제재완화 조치를 취소할 권한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한국은 중국, 일본, 인도, 대만, 터키 등과 함께 이란산 원유수입 물량이 추가 감축없이 그대로 유지된다. 한국은 연간 2천400만 배럴을 수입하고 있다.

재무부는 “관련국들이 이란이 공동행동 계획을 이행하는 기간 관련국들이 이란으로부터 현 수준의 원유를 수입하도록 허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 소식통은 “그동안 6개월마다 단계적으로 이란산 수입물량이 감축되는 상황에서 이란산 원유는 대체할 물량이 별로 없어 업계로서는 부담이 컸다”며 “이번 제재완화 조치로 적지 않은 경제적 효과를 볼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미국은 또 작년 7월1일부터 금지돼온 한국의 대 이란 자동차 부품 수출도 허용하기로 했다.

재무부는 “이란의 자동차 산업과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제재를 한시적으로 중단한다”며 “특정제재대상으로 지명된 사람들과의 거래를 제외하고 자동차 관련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 공급, 이전을 허용하는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제재완화 조치로 한국은 1억 달러 이상의 제재완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소식통들은 추정했다.

미국은 이와함께 한국과 중국, 일본, 인도, 대만, 터키 등이 이란으로부터 석유화학 제품 수입을 금지해오던 것도 해제하기로 했다.

이란과 주요 6개국은 지난 10일(이하 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실무협상을 벌여 이란 핵 포기의 초기단계 이행조치를 담은 ‘공동 행동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조치로 이란이 누릴 제재완화 효과는 60∼7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