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아베에 “잘못 인정하고 야스쿠니 참배 말아야”

중국, 아베에 “잘못 인정하고 야스쿠니 참배 말아야”

입력 2014-01-24 00:00
업데이트 2014-01-24 1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대변인 “모든 국가, 경계심 갖고 반대해야” 촉구

중국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중국인에게 화해의 메시지를 보낸 데 대해 “진정으로 중일관계 개선을 원한다면 정신을 차리고 잘못을 인정하고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다시는 참배하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친강(秦剛)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지도자가 중국인에게 진심 어린 축복과 중일 관계에 대해 성의있는 축하 인사를 하려 한다면 그것은 바로 그가 정신을 차리고 즉각 잘못을 인정하고 마음을 고쳐먹어 다시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일본이 성의있는 태도로 중일관계 개선에 실질적으로 나서는 것을 희망한다”면서 “중요한 책임을 회피하고 표면적인 현상에만 주력해 말과 행동이 따로 노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친 대변인은 아베 총리가 중일 관계를 제1차 세계대전 이전의 영국·독일 관계에 비유한 데 대해 “어제 발표에 이어 추가로 보충할 것이 있다”면서 “일본 지도자가 말로는 적극적 평화주의를 지향한다고 하면서 실제로 추구하는 것은 군비확장 및 전쟁준비주의”라고 비판했다.

이어 친 대변인은 “그가 지역 및 주변국과의 긴장을 야기해 국내정치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일부 언론의 평가를 인용하면서 “이런 의도는 매우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지도자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은 대외침략 및 식민통치의 역사를 공공연히 부정하고 미화하는 것”이라면서 “그의 행동은 일본이 2차대전의 결과 및 전후 국제질서를 일본이 부정하려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이는 매우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친 대변인은 이런 일본의 움직임에 대해 “아시아 국가와 국제사회의 주목과 경계심을 유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중국, 한국 등 우리는 일본 지도자의 이런 행위에 강하게 반대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는 중일, 중한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및 세계평화와 관련된 원칙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로 규정하면서 “지역의 평화·안정 수호와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의 바탕 위에서 어렵게 현재의 국제질서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친 대변인은 “전쟁의 참화는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된다”면서 “이를 위해 “모든 양심있는 사람들과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는 모두 일본 지도자의 이런 역사바퀴를 거꾸로 돌리는 행위에 대해 경계심을 갖고 반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