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권변호사, 여자 성전환 후 재혼 ‘충격’…누군가 했더니

인권변호사, 여자 성전환 후 재혼 ‘충격’…누군가 했더니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30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전환 뉴질랜드 인권 변호사, 끊어진 사랑 다시 잇다

이미지 확대
켈리 엘리스 <출처: 켈리 엘리스 페이스북>
켈리 엘리스
<출처: 켈리 엘리스 페이스북>
한 뉴질랜드 남성이 성 전환 수술을 받고 법적으로 여자가 된 뒤 기존의 아내와 결혼을 다시 하기로 했다. 화제의 인물은 뉴질랜드 북부 노스랜드 자치지역의 최대 도시 황가레이(Whangarei)에서 활동하는 변호사 켈리 엘리스(53)다.

28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엘리스는 법적으로 여성이다.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 전환 수술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는 여자가 되면서 뉴질랜드의 전통적인 결혼법 때문에 사랑하는 아내와 더 이상 합법적인 부부로 남아 있을 수가 없었다. 아들 2명을 둔 부부는 변함없이 서로 사랑하면서도 법적으로는 남남이 돼야 하는 처지가 됐다.

그러나 희소식이 전해졌다. 지난해 뉴질랜드에서 동성결혼법이 만들어지면서 여자끼리도 합법적으로 결혼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엘리스 부부는 오는 3월 여자와 여자로서 다시 결혼식을 올리기로 했다.

엘리스는 남자였던 시절 고성능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좋아하는 스피드광이었다. 모터사이클 트랙 속도 기록도 몇 개 갖고 있고 요트 대회에서 탄 트로피도 많다.

엘리스는 올 하반기에 있을 뉴질랜드 총선에서 야당인 노동당 후보로 나설 계획이다. 국민당 텃밭인 황가레이 지역구에서 1972년 이후 첫 노동당 의원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현재 지역 변호사들부터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엘리스는 현지에서 꽤 이름이 알려진 형사 사건 담당 인권변호사로 트랜스젠더의 인권 보호 단체인 ‘트랜스애드버킷’의 일원으로 활동해 왔다. 교정시설 내 트랜스젠더의 인권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5년간 다양한 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