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방공식별구역 통제강화…”외국군용기 쫓아내”

中 방공식별구역 통제강화…”외국군용기 쫓아내”

입력 2014-02-01 00:00
업데이트 2014-02-01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군이 음력 새해 첫날인 지난달 31일 동중국해 방공식별구역(CADIZ)에 들어온 외국 군용기를 쫓아내는 등 CADIZ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해군망(中國海軍網)은 동해함대 항공병 소속의 수호이-30 전투기 2대가 이날 오전 긴급 대응비행을 통해 CADIZ에 진입한 외국군 항공기를 CADIZ 바깥으로 쫓아냈다고 1일 보도했다.

동해의 모 비행단 당직실에 이날 오전 9시35분께 “확인되지 않은 목표물이 발견됐으니 긴급 비행을 통해 현장 확인에 나서라”는 내용의 명령이 떨어졌다.

당직 근무를 서던 부부대장 등 4명은 수호이-30 전투기 2대에 나눠타고 즉각 출동했다.

이들의 눈에 깨알같이 보이는 금속성 물체가 포착됐고 이들은 추적 비행을 시작했다.

중국 전투기와 외국 군용기 사이에는 긴장감 속에 쫓고 쫓기는 힘겨루기가 시작됐다.

중국해군망은 “양측이 급상승, 급강하, 좌우회전 등을 통해 지혜와 용기를 겨뤘다”면서 “외국군 항공기가 혼신의 힘을 다했음에도 중국 전투기를 따돌리지 못해 씩씩거리며 방향을 돌려 떠나갈 수밖에 없었다”고 보도했다.

이 전투기 편대는 낮 12시23분께 임무를 마치고 무사히 비행장으로 돌아왔다고 해군망은 전했다.

해군망은 그러나 CAZIZ에 진입한 항공기의 종류와 이 항공기가 소속된 외국이 어디인지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미국이 중국이 아시아에서 방공식별구역(ADIZ)을 추가 선포하면 미군의 군사적 대응에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볼 때 미국일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중국은 올해 들어 CADIZ에서 외국 항공기에 대한 통제를 부쩍 강화하고 있다.

선진커(申進科) 중국 공군 대변인은 최근 항공기 순찰을 벌이며 CADIZ에 진입한 여러 외국 군용기에 대한 감시와 식별 조사를 했고 상대방 항공기를 따라가 구두 경고를 하기도 했다고 소개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