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관리 “中방공식별구역 확대하면 군사태세 바꿀것”

美관리 “中방공식별구역 확대하면 군사태세 바꿀것”

입력 2014-02-01 00:00
업데이트 2014-02-01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부 부대변인ㆍNSC 보좌관, 중국 정부에 경고

미국은 31일(현지시간) 중국이 아시아에서 ‘방공식별구역’(ADIZ)을 추가 선포하면 미군의 군사적 대응에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에반 메데이로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은 “중국이 아시아에서 또다시 ADIZ 선포에 나선다면 미군은 이 지역에서의 군사태세를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메데이로스 선임보좌관은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작년 11월 동중국해에 ADIZ를 선포한 것은 역내 안정을 해치는 것으로 미국 정부가 강력히 대응했다면서 ADIZ 문제에 관해 미국은 일본 정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중국의 ADIZ 선포를 수락하지도 인정하지도 않는다”고 말하고 미국이 중국과 손잡고 국제문제를 두 슈퍼파워(G-2) 틀 안에서 해결하려 한다는 시각에 대해 “아무도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미 국무부 마리 하프 부대변인도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도서를 포함한 남중국해 상공에 새롭게 ADIZ를 선포하는 어떠한 조치도 반대한다고 경고했다.

하프 부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중국의 ADIZ 추가 선포는 “긴장을 유발하는 동시에 영토분쟁을 외교적으로 처리하겠다는 중국의 약속에 심각한 의문을 불러일으키는 도발적이고 일방적인 행동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프 부대변인은 “우리는 관련 당사국들에게 영토권 분쟁지역 내 타국의 행동을 제한하는 ADIZ나 여타 행정적 규제 선포를 금지할 것을 분명히 밝혔으며 물론 중국에게도 그렇게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 공군 관계자들이 영토분쟁이 심한 남중국해 파라셀군도를 겨냥해 ADIZ를 새롭게 설정할 계획을 수립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현재까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한편 메데이로스 선임보좌관은 교도통신에 “동아시아 주요 국가들 가운데 미국과 이익 및 가치를 공유하면서 함께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설 첫 번째 국가를 꼽으라면 일본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