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MF, 신흥국 위기 경고…”긴급조치 필요할 수도”

IMF, 신흥국 위기 경고…”긴급조치 필요할 수도”

입력 2014-02-01 00:00
업데이트 2014-02-01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응책 마련 권고…”중남미 금융시장 혼란 당분간 지속”

국제통화기금(IMF)은 31일(현지시간)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여파 등에 따른 국제 금융위기 재발 우려와 관련, 신흥경제국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권고했다.

IMF는 이날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많은 신흥경제국은 최근 며칠간 새로운 시장 압력의 상황에 직면했다”고 진단했다.

특히 “현재로선 투매(sell-off)를 촉발한 단일 요인을 지목하기는 어렵지만 최근의 동요는 많은 나라가 직면한 도전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는 외부 금융상황과 성장 둔화, 상품 가격 변화 등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남아프리카공화국과 터키의 중앙은행이 잇따라 단행한 기준금리 인상을 염두에 둔 듯 “일부 몇몇 국가가 이런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터키 중앙은행은 지난 28일 리라화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기준금리를 4.5%에서 10%로 대폭 인상했으며, 이튿날 남아공 중앙은행도 5.0%에서 5.5%로 인상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이어 IMF는 “이런 동요는 일관된 거시경제·금융 정책과 원활한 소통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면서 “어떤 경우에는 펀더멘털과 정책 신뢰를 개선할 수 있는 긴급 정책 조치(urgent policy action)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또 각국 중앙은행에 대해 국제 자본시장의 유동성 상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최근 제3차 양적완화 축소 조치를 잇따라 발표한 뒤 글로벌 자금이 신흥국에서 급격하게 빠져나가면서 금융위기 가능성이 제기된 데 따라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경고메시지로 해석됐다.

IMF는 특히 중남미 지역 금융시장의 혼란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브라질 일간지 ‘폴랴 데 상파울루’에 따르면 IMF는 신흥시장이 전체적으로 동요하는 상황에서 중남미 금융시장도 최소한 앞으로 수개월간 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IMF는 중남미의 성장률이 지난해 2.6%에 이어 올해는 3%로 다소 나아지겠지만, 각국 정부가 특별한 조치를 내놓지 않으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시장을 빠져나가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IMF의 알레한드로 베르네르 중남미 담당 국장은 미국 경기가 회복되더라도 그 영향이 국가별로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멕시코와 중미-카리브 국가들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브라질을 포함한 남미 국가들은 즉각적인 혜택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중남미산 원자재의 최대 수입국인 중국의 성장둔화도 중남미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베르네르 국장은 최근 아르헨티나의 위기가 인접국에 미칠 영향은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아르헨티나의 역내 교역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위기가 급속하게 전이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앞서 이 신문은 마르틴 로우스테아우 전 아르헨티나 경제장관의 말을 인용, 아르헨티나 경제가 앞으로 수년간 불황 속에서도 물가가 뛰는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