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치 과거사 직시’ 폰 바이체커 전 독일 대통령 별세(종합)

‘나치 과거사 직시’ 폰 바이체커 전 독일 대통령 별세(종합)

입력 2015-01-31 21:48
업데이트 2015-01-31 2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폰 바이체커 대통령의 주요 발언 및 한국과의 관계 추가, 제목 변경>>독일 통일에 기여한 대표적 친한파 정치인

나치 독일이라는 부끄러운 과거사를 직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던 ‘독일의 도덕적 양심’ 리하르트 폰 바이체커 전 독일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별세했다고 AP, dpa 통신 등이 보도했다. 향년 94세.

1984년∼1994년 서독 및 통일 독일 대통령을 지낸 그는 특히 1985년 서독 의회에서 한 2차대전 종전 40주년 기념 연설에서 나치 독일의 어두운 과거사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역설하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그는 당시 “5월8일(종전기념일)은 독일에게도 ‘해방의 날’”이라며 “유죄든 아니든, 젊었든 연로했든 우리 모두 과거를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는 모두 과거의 결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이에 대한 책임도 있다”고 말했다.

또 “그 누구든 과거에 대해 눈 감는 사람은 현재를 볼 수도 없다”며 “독일인들은 꾸밈이나 왜곡 없이 진실을 직시해야 한다. (제대로 된) 회고 없이는 화해란 있을 수 없다”고 했다.

폰 바이체커 전 대통령은 1990년 당시 서독 총리 헬무트 콜과 함께 독일 통일을 이루는 데 큰 기여를 했으며 일각에서는 그간 상징적 의미에 머물렀던 독일 대통령직의 영향력을 크게 확장한 인물로 평가한다.

독일의 대표적인 친한파 정치인으로 종종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던 그는 한국의 통일정책에 대해서 다양한 조언을 해왔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40년 지기로도 잘 알려졌다.

그는 지난 2010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반도 통일 이후 북한 주민의 대규모 탈북을 막기 위해 북한의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