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일한인여성 “직장서 우익교과서 지지활동 강요당했다” 소송

재일한인여성 “직장서 우익교과서 지지활동 강요당했다” 소송

입력 2015-09-01 09:45
업데이트 2015-09-01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식민지 미화 이쿠호샤 교과서 채택촉구 편지 쓰라” 지시받아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정당화하는 내용의 우익 성향 교과서 지지 활동을 강요하는 직장에 맞서 재일한인 여성이 소송을 제기했다.

이미지 확대
우익사관 담은 일본 이쿠호샤 교과서
우익사관 담은 일본 이쿠호샤 교과서 식민지배와 침략을 정당화하는 우익 역사관을 담은 것으로 평가되는 일본 이쿠호샤(育鵬社)의 중학 역사교과서와 공민 교과서. 올해 검정을 통과한 이쿠호샤 중학 역사 교과서(왼쪽)는 2차대전 관련 대목의 제목에 ’태평양전쟁’ 뿐 아니라 일본 우익인사들이 쓰는 이름인 ’대동아전쟁’을 괄호 속에 병기했다. 또 조선총독부 통계연보를 인용하는 형식으로 일본이 조선을 병합한 이듬해인 1911년과 1936년의 조선 인구, 농경지 면적, 학교수, 학생수 등을 단순 비교한 표를 실음으로써 식민지 시기 조선인의 삶이 좋아졌다는 주장을 은근히 내포했다.
연합뉴스
도쿄증시 1부에 상장된 부동산 대기업 후지주택에 14년째 근무중인 40대 재일한인 여성 A씨는 지난달 31일 오사카(大阪) 지방재판소 기시와다(岸和田) 지부에 제출한 위자료 청구 소송에서 회사가 우익 교과서 채택 촉진 활동을 사실상 강요했다고 주장했다고 아사히신문이 1일 보도했다.

A씨는 회사가 이쿠호샤(育鵬社) 중학교 교과서의 보급 촉진 활동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문서를 회장 명의로 지난 5월 사원들에게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 문서에는 각지의 교육위원회가 이쿠호샤 교과서를 채택하도록 각 직원 주소지의 시장과 교육장들에게 편지를 쓰고, 각 교육위원회의 교과서 전시회에서 설문에 답하도록 촉구하는 내용이 명시됐다. 심지어 편지 작성 등을 “근무 시간에 해도 좋다”는 문구도 적혀 있었다.

이쿠호샤 역사 교과서는 교육현장에서 극우 사관 확산을 꾀해온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전직 임원들이 편집한 책으로 아베 정권의 암묵적 지지 아래 보급률을 높이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아베 총리의 최측근인 에토 세이이치(衛藤晟一) 총리 보좌관(현직 참의원 의원·자민당)이 이쿠호샤 교과서 채택을 위한 모임에 참석해 지지를 표명했다.

A씨는 이와 함께 회사가 2013년부터 중국, 한국을 비판하는 책과 잡지 기사, 그것들을 읽은 직원이 ‘한국, 중국의 국민성은 나도 정말 싫다’는 내용을 담아 작성한 감상문 등을 연일 회장 명의로 사원들에게 배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소장 제출 후 기자회견에서 “회사의 회장이 직원들에게 교과서 채택 운동에 협력할 것을 요구한 것은 사실상의 강요”라며 “헌법이 보장하는 인격권의 침해이기에 회사와 회장에게는 배상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또 회사가 사원들에게 배포한 문서에 대해 “’거짓말이 만연하는 민족성’ 등 차별적 표현이 많았다고 소개한 뒤 “나 같은 존재는 있을 곳이 없다”며 비통한 심정을 밝혔다.

A씨는 소장에서 회사 측에 위자료로 3천 300만 엔(약 3억 2천만 원)을 요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