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멕시코 여성시장 취임 다음날 총격 피살

멕시코 여성시장 취임 다음날 총격 피살

입력 2016-01-03 10:48
업데이트 2016-01-03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엘살바도르서 새해 첫날 29명 피살

멕시코를 포함한 중미 국가들에서 연말연시 유혈 범죄가 잇따라 터졌다.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 남쪽 모렐로스 주 테믹스코의 여성 시장인 기셀라 모타는 지난 2일(현지시간) 새벽 자택을 침입한 4명의 무장 괴한들로부터 총격을 받아 사망했다고 현지 신문 밀레니오 등이 보도했다.

그는 지난 1일 시장 취임 선서를 했으나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끔찍한 폭력의 희생양이 됐다.

검찰은 사망자가 2명이 더 발생했고, 용의자 2명이 체포됐다고 밝혔으나 이들의 정체와 범행 동기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모타는 좌파 야당인 민주혁명당 소속으로 2012년부터 3년간 연방의원을 지내다가 작년 6월 중간선거에서 같은 당으로 출마해 시장에 당선됐다.

휴양지이자 산업도시기이기도 한 테믹스코는 마약 갱단 등 조직 범죄집단의 민간인 납치와 착취 등 범죄가 끊이지 않는 곳으로 알려졌다.

작년 중간선거가 끝난 직후 중부 과나화토 주 헤레콰로 시에서 야당인 녹색당의 한 후보가 시장에 당선되자마자 괴한들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적도 있다.

멕시코 작년 중간선거는 투표일을 전후로 10명 안팎의 출마자가 총에 맞아 피살되는 등 역대 선거 중 가장 치안이 불안한 상황에서 치러졌다.

선거에 출마한 후보 또는 당선자 등 대한 공격은 주로 지역을 장악한 마약 조직들이 정치인 또는 행정가와 이해관계가 어긋났을 때 감행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중미 엘살바도르에서는 새해 첫날 하루 동안 29명이 피살됐다.

이날 수도 산살바도르 동남쪽 사포테라는 마을에서 군인 복장을 한 무장 괴한들이 신년맞이 축제를 벌이는 갱단 조직원들을 급습해 총기를 난사, 6명을 살해했다.

같은 날 새벽에는 동부 로스 세리토에서 11세 소년을 포함한 5명이 경찰 복장을 한 괴한들의 총에 맞아 숨졌다.

엘살바도르에서는 작년 6천650명이 살해돼 2014년(3천912명)보다 피살자 수가 70%나 증가한 것으로 당국은 집계하고 있다.

인구 640만 명인 엘살바도르의 작년 10만 명당 피살률은 104명으로 인접 국가인 온두라스를 제치고 세계 1위에 오르는 오명을 남겼다.

엘살바도르의 양대 갱단인 ‘바리오 18’과 ‘마라 살바트루차’는 작년 수감된 조직원을 석방시키려고 정부와 협상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하자 대중교통을 마비시킬 목적으로 버스 운전사를 살해하고 경찰을 매복 공격하는 등 치안을 위협하는 범죄를 저지르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