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최고 브랜드가치 기업은 어디?

중국 최고 브랜드가치 기업은 어디?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3-22 16:01
업데이트 2016-03-22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모바일 업체 텐센트가 1위...우리돈 95조원

 지난해 중국 경제 둔화에도 100대 중국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증가세를 지속하면서 한화 610조원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업체 WPP와 시장조사업체 밀워드브라운은 지난해 중국 100대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5256억 달러(약 610조 8523억원)로 지난해보다 1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22일 보도했다.

 이는 노르웨이의 국내총생산(GDP)을 웃도는 규모라고 신문은 전했다.

 조사는 중국인 고객 40만여 명에 대한 설문 조사와 상장 기업의 금융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이뤄졌다.

조사 결과 100대 기업 가운데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위챗)과 QQ 게임을 소유한 텅쉰(텐센트)의 브랜드 가치가 지난해보다 24% 증가한 821억 달러(95조 3345억 원)로 가장 높았다.

 이동통신업체 차이나모바일이 2% 늘어난 571억 달러(66조 1960억 원)로 뒤를 이었다.

 3위를 차지한 알리바바의 브랜드 가치는 476억 달러(55조 1826억 원)로 20% 떨어졌고, 4위 중국공상은행(ICBC)도 343억 달러(39조7천639억 원)로 1% 하락했다. 포털인 바이두는 268억 달러(31조692억 원·5위)로 13% 하락했고 중국건설은행도 197억 달러(22조 8382억 원·6위)로 6% 줄었다.

 화웨이는 185억 달러(21조 4470억 원)로 10위권에 새로 진입하는 동시에 7위를 차지했고, 중국농업은행(8위)과 중국핑안(9위), 중국인쑤(10위) 등 10위권에 든 금융회사의 브랜드 가치는 상승했다.

분야별로는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와 귀금속 소매업이 각각 61% 급증하며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였다.이어 부동산과 보험, 항공사, 여행사 순이었다.

 10대 브랜드에 포함된 민간 기업 5곳이 100대 기업 브랜드 가치의 51%를 차지해 처음으로 국유기업을 앞섰다.

 WPP의 유럽·아프리카·아시아 담당자 데이비드 로스는 중국이 35년간 놀라운 성장을 하는 동안 많은 브랜드가 성장했지만, 이제 무임승차가 끝났다며 중국 브랜드가 성장을 원한다면 더 독창적이고 혁신적이 되도록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