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협력이 최선의 선택…한반도비핵화에 중국만한 파트너없을 것”

“협력이 최선의 선택…한반도비핵화에 중국만한 파트너없을 것”

입력 2017-01-22 11:31
업데이트 2017-01-22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 신화통신 트럼프 취임 논평 “ 트럼프, 정상적 중미 관계 이점 잘 알 것”

중국 관영 매체는 20일 취임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중국과 미국 간의 협력이 최선의 선택임을 강조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22일 트럼프 대통령 취임 관련 논평에서 요령 있는 사업가이기도 한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적인 중미 관계의 이점을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통신은 중국의 투자가 미국 경제를 이롭게 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면서 중국 온라인 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의 마윈(馬雲·잭 마) 회장이 자사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미국의 소기업과 농민들의 제품을 중국 및 아시아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미국에서 100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한 약속을 상기시켰다.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서는 중국보다 더 영향력 있고 대응자원이 많은 파트너를 구할 수 없을 것이라고 통신은 지적했다.

양국은 또 테러, 기후 온난화, 사이버보안 등 비 통상적인 세계안보문제에서도 협력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맞게 됐다고 통신은 밝혔다.

통신은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정치에 대해서는 각을 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협상 카드로 사용하는 술책을 구사하지만, 양국의 지도자들은 트위터를 통한 가시 돋친 말보다는 보다 성숙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소통해야 한다는 것을 그는 곧 깨닫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트럼프 팀이 중미 관계의 복잡성을 깨닫는 데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제로섬 게임은 미국 뿐 아니라 세계평화와 번영을 해치게 될 것이라고 통신은 강조했다.

통신은 또 협력은 신뢰를 만들지만, 도발은 증오를 불러온다면서 양국이 갈등보다 공통이익을 구하고 흠집 내기 보다 신뢰를 구축하는 일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협력은 상대방의 핵심이익에 대한 존중을 필요로 한다면서 대만과 남중국해 문제에서 중국의 입장은 단호하다고 통신은 밝혔다.

통신은 또 중국에 보복관세 부과나 환율조작국 지칭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선택지며 보호주의는 보복을 불러올 뿐이라면서 가능한 한 빨리 ‘윈윈’하는 협력방안 모색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