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사우디 국왕 통화…‘난민 안전지대’ 설치 합의

트럼프·사우디 국왕 통화…‘난민 안전지대’ 설치 합의

입력 2017-01-30 11:44
업데이트 2017-01-30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멘·시리아에 설치키로…IS 테러 격퇴 공조강화 다짐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시리아와 예멘 내에 난민을 위한 안전지대(세이프존) 구축을 지원하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양국 정상은 29일(현지시간) 전화회담에서 이슬람국가(IS)의 확산을 막고 격퇴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강화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면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백악관이 발표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시리아와 예멘 내 안전지대 설치 지원을 요청하고 살만 국왕이 이를 수용했으며, 이를 포함해 현재 이 지역에서 진행 중인 분쟁들로 인해 내쫓긴 수많은 난민을 도울 여러 방안에 두 정상이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유세 때부터 시리아와 예멘 등 분쟁지역 난민들을 위한 안전지대 구축 비용 등을 걸프 국가들이 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 트럼프 정권 출범 후 첫 행정명령으로 시리아 등 7개 무슬림 국가 국적자의 미국 입국을 일시 금지한 것에 대한 국내외 비판이 거세지자 난민들을 도울 다른 방안들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AFP통신을 비롯한 외신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경제 및 에너지 협력 강화 조치와 ‘중동지역의 안정을 해치는 이란의 활동에 대처할 필요성’에도 공감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회담에서 살만 국왕은 “역내 국가들의 테러리즘 격퇴 노력을 지도하고 경제·사회적으로 새로운 미래를 건설하는 것을 돕기 위해 사우디를 방문해달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초청했다.

백악관은 그러나 초청이나 양국 간 협력 강화와 관련한 더 이상의 구체적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중동지역 국가들이 트럼프 정부의 무슬림 국가 국적자 입국금지 조치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항의하는 가운데 열린 이날 양국 정상 전화회담의 발표문에는 이와 관련한 내용은 전혀 없었다.

사우디는 9.11 테러 주모자 오사마 빈라덴 등의 출신국이자 테러리스트들과 관련이 있음에도 조지 부시 정부는 물론 트럼프 정부의 제재 대상에서 제외돼 미국의 조치가 자의적이고 편파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편, 미군 특공대원들이 29일 새벽 예멘 중부 바이다 지방 야클라 소재 아라비아반도 알카에다 지부(AQAP)를 공격, AQAP 대원으로 추정되는 14명을 사살했다고 미국 중부군 사령부가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처음 승인된 이번 작전은 알카에다의 테러 계획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었으며 작전 과정에 미군 지휘관 1명이 사망하고 3명 이상이 부상했다고 미 국방부는 밝혔다.

반면 AQAP는 미군의 이번 기습으로 죽은 사람은 여성과 어린이 등 30명의 민간인 뿐이라면서 “우리 조직과는 무관한 부족 지도자들도 희생자 중에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예멘 현지 관리들은 이번 미군 공격으로 알카에다가 사용하던 학교와 의료시설, 모스크(이슬람 종교시설) 등이 파괴됐으며 어린이와 부녀자 사망자 중에는 고(故) 안와르 알왈라키의 딸이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알왈라키 미국 태생의 이슬람 성직자로 예멘에 본부를 둔 AQAP의 최고지도자였으며 2011년 예멘에서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드론 공격으로 사살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