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캐나다, 美와 극명한 대비…“발묶인 난민에 임시거주권 준다”

캐나다, 美와 극명한 대비…“발묶인 난민에 임시거주권 준다”

입력 2017-01-30 11:45
업데이트 2017-01-30 1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 정부가 미국 정부의 ‘반(反)이민 행정명령’으로 캐나다에 발이 묶인 이민자와 난민, 여행자들에 임시 거주권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AFP통신 등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흐마드 후센 캐나다 이민부 장관은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행정명령으로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입국이 금지된 사람들의 수를 정확히 알 순 없지만 “장관의 권한을 동원해 필요하면 그들에게 한시적 거주권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7일 잠재적 테러 위협을 이유로 이라크, 시리아, 수단, 이란, 소말리아, 리비아, 예멘 등 7개국 국민의 미국 입국을 90일 동안 금지하고, 난민입국 프로그램도 120일 동안 중단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러한 반이민 행정명령은 입국이 금지된 7개국 국민이면서 동시에 다른 나라의 국적도 가진 이중국적자도 적용대상으로 삼아 더욱 논란이 됐다.

하지만 후센 장관은 미국 정부가 캐나다 국적을 가진 이중국적자들은 행정명령으로 영향받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확실히 했다고 전했다.

최근 이민부 장관으로 발탁된 후센은 소말리아 난민 출신이다.

캐나다 정보기술(IT)업체 창업자와 최고경영자(CEO), 투자자 200여 명도 행정명령에 따라 미국에서 쫓겨난 이들에게 임시 거주권을 줄 것을 촉구하는 공개 서신을 캐나다 정부에 보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이들은 서신에서 “캐나다 IT 기업들은 포용과 다양한 사고의 힘을 믿는다”며 “이러한 기술과 능력에는 국경이 없다는 점도 안다”고 밝혔다.

캐나다 정부는 이민자와 난민의 입국을 막는 미국의 이례적 조치를 비난하며 이에 따른 피해자들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히고 있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발동 후 자신의 트위터에 “박해, 그리고 테러와 전쟁을 피해 도망온 사람들에게 ‘캐나다 국민은 종교와 관계없이 여러분을 환영한다’는 점을 밝힌다”면서 “다양성은 우리의 힘이다. 캐나다에 오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