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팬지, 가위바위보 놀이 이해하는 데 100일 걸려

침팬지, 가위바위보 놀이 이해하는 데 100일 걸려

입력 2017-08-10 14:17
업데이트 2017-08-10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간으로 치면 4살 정도의 지능

침팬지도 가위바위보 놀이를 이해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교토(京都)대학 고등연구소의 마쓰자와 데쓰로 교수 연구팀은 침팬지도 학습 과정을 거치면 가위바위보 놀이를 이해한다는 논문을 10일 자 국제학술지 ‘영장류’(Primates) 온라인판에 발표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전했다.

침팬지가 가위바위보 놀이를 이해하는 데는 약 100일간의 학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으로 치면 4살 정도의 지능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연구팀은 우선 침팬지의 손을 촬영한 사진을 ‘가위’, ‘바위’, ‘보’ 모양으로 가공한 후 ‘바위, 가위’, ‘가위, 보’, ‘보, 바위’의 조합을 터치식 화면에 표시했다. 그런 다음 침팬지가 “이기는 손”을 선택하면 먹을 걸 주는 훈련을 했다.

침팬지 7마리 중 5마리가 약 100일 후 이들 조합을 무작위로 보여주어도 거의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됐다.

이후 사람의 손 사진을 이용한 실험에서도 훈련을 거듭하자 정답을 맞힐 수 있게 됐다.

똑같은 훈련을 3~6세 어린이 약 40명에게 실시한 결과 가위바위보 놀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나이는 4살께 인 것으로 파악됐다.

마쓰자와 교수는 “침팬지에게 상대에 따라 승부가 바뀌는 가위바위보 놀이의 복잡한 관계성을 이해하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흥미 있는 발견”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