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쿠르드 공격하면 터키 경제 파괴” 엄중 경고

트럼프 “쿠르드 공격하면 터키 경제 파괴” 엄중 경고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1-14 13:46
업데이트 2019-01-14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019.1.14.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019.1.14.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쿠르드족을 건드리지 말라고 터키에 엄중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오래 미뤄진 시리아 철군을 시작하고 있으며, 동시에 거의 남아있지 않은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잔당을 모든 방향에서 강타하고 있다. IS가 다시 결성되면 근처 기지에서 또 공격할 것”이라고 밝히고 “만약 터키가 쿠르드족을 공격한다면 터키 경제를 파괴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앞서 터키는 미군 철수 후 쿠르드족이 장악한 시리아 북동부로 진군할 것을 공언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쿠르드족이 터키를 자극하는 것도 원치 않는다. 러시아와 이란, 시리아는 IS를 파괴하기 위한 미국 장기 정책의 최대 수혜자였다”면서 “우리도 혜택을 받았지만 이제 우리 군대를 집으로 돌려보낼 때다. 끝없는 전쟁을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20마일의 안전지대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안전지대의 위치와 유지 방안 등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리아의 쿠르드 민병대 보호를 강조하고 나선 것은 자칫 시리아 북동부 전체가 러시아와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 정권에 넘어갈 것을 우려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터키의 군사작전 위협을 받는 쿠르드 민병대 인민수비대(YPG)는 현재 아사드 정권에 북동부 통제권을 반납하는 대신 제한적인 자치를 인정받는 방안을 놓고 러시아를 ‘보증자’로 세워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