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美대선 출마선언 후 첫 여론조사서 민주 후보 중 1위

바이든, 美대선 출마선언 후 첫 여론조사서 민주 후보 중 1위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5-01 01:44
업데이트 2019-05-01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NN-SSRS 조사…민주당 성향 응답자 “트럼프 꺾을 가능성이 매우 중요”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서울신문 DB
미국 민주당의 유력한 대선주자로 꼽혀온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출마 선언을 한 이후 실시된 첫 여론조사에서 다른 경선 후보들을 큰 차이로 따돌리며 1위를 차지했다.

CNN방송은 30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 SSRS에 의뢰해 25∼28일 전국 성인 남녀 1천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민주당원과 민주당 성향 응답자(411명) 가운데 39%가 바이든 전 부통령을 지지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달 여론조사 지지율(28%)보다 11%포인트 오른 것이다.

버니 샌더스(무소속) 상원의원은 15%의 지지율로 2위를 기록했다. 그의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보다 4%포인트 내려갔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젊은 층, 진보 성향, 백인 등 대부분의 표본집단에서 샌더스에 앞선 것으로 파악됐다고 CNN은 전했다.

그 뒤를 이어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8%),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7%), 베토 오로크 전 하원의원(6%), 카말라 해리스 상원의원(5%) 등이 상위권에 들었다. 나머지 후보들은 2% 이하의 지지를 받았다.

부티지지 시장은 지난달 1%였던 지지율이 한 달 만에 6%포인트나 뛰어올랐다. 반면 오로크 전 의원과 해리스 의원은 지난달보다 각각 7%포인트씩 지지율이 내려갔다.

한편 민주당 성향 유권자들의 46%는 내년 민주당 대선후보를 결정할 때 ‘트럼프 대통령을 꺾을 가능성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꼽았다.

이번 결과도 민주당 지지자들이 재선에 도전하는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맞설 대항마로서 바이든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정치 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바이든의 지지율 상승은 민주당 유권자들이 대통령 선출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과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다만 민주당 성향 유권자의 64%는 현재 선호하는 후보와 관련, 생각을 바꿀 가능성이 있다고 답변했다.

CNN은 “바이든의 지지도 급상승은 20명의 후보가 출마한 민주당 경선에서 선두주자의 지위를 공고하게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이번 여론조사의 오차범위는 ±3.8%포인트이며 민주당 성향 응답자의 오차범위는 ±5.9%포인트라고 CNN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