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트남, 홍콩·대만, 일본 “‘공공의 적’ 中 제압할 대통령은 트럼프 뿐”

베트남, 홍콩·대만, 일본 “‘공공의 적’ 中 제압할 대통령은 트럼프 뿐”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11-01 20:05
업데이트 2020-11-01 2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당수 국가에서 트럼프 대통령 미국우선주의 불만
일부 아시가 국가 “중국 때리기에 트럼프가 적임자”
앤 해서웨이, 바이든 지지했다 홍콩 네티즌 ‘몰매’

미국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상당수 우방국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일방주의적 행태를 못마땅하게 여기지만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는 그의 재선을 바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국과 각을 세운 국가나 지역에서는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보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더 강하게 압박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BBC방송은 3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우선주의로 우방국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없지만 아시아 일부 국가는 트럼프의 당선을 바라고 있다”며 홍콩과 대만, 베트남, 일본 등을 꼽았다.

우선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으로 중국의 통제가 강해진 홍콩에서는 ‘오직 트럼프만이 중국 공산당을 때릴 수 있다’는 공감대가 자리 잡았다. 홍콩 민주화 운동가인 에리카 위옌은 “4년 전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만 해도 ‘미국이 미쳤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홍콩의 시위대가 그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위옌은 “홍콩이 바라는 것은 중국 공산당을 강하게 때릴 미국 대통령을 얻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할리우드 스타 앤 해서웨이(38)는 최근 소셜미디어를 통해 미국 대선에서 바이든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가 홍콩 네티즌들의 악성 댓글 공격을 받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홍콩 시위대의 상당수가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다”면서 “그가 바이든보다 중국에 훨씬 더 강하게 나갈 것으로 믿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최근 중국과의 긴장이 고조되는 대만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따거’(맏형)라는 인식이 강하다. 대만의 전자상거래 업자 빅토르 린은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에 대한) 태도는 좋고 그런 동맹을 갖는 것은 좋다. 외교의 관점에서 더 많은 신뢰를 준다”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바이든 후보의 승리를 희망하는 사람보다 많은 유일한 곳이 대만이었다고 BBC는 전했다.

중국을 위협으로 인식하는 베트남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지지하는 여론이 크다. 베트남의 활동가인 빈 후 응우옌은 “무모할 정도로 공격적이고 용감한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사람이 변화를 만들 수 있다”면서 “그것이 그가 전임자들과 다른 점이다. 중국을 다루려는 그런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BBC는 중국과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를 놓고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일본에서도 국가안보를 위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지지하는 정서가 있다고 전했다. 유튜버인 요코 이시이는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협력자다. 우리는 중국에 맞서 공격적으로 싸울 수 있는 미국의 지도자를 원한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