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구 12%가 맞았다… 이스라엘의 백신 접종 속도전

인구 12%가 맞았다… 이스라엘의 백신 접종 속도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1-03 15:39
업데이트 2021-01-03 15: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디지털 보건시스템 등 활용 적극적 접종 캠페인
백신계약 비용 등은 안밝혀..“비용보다 경제가 우선”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준비중인 이스라엘 의료진-AFP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준비중인 이스라엘 의료진-AFP 연합뉴스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본격화한 가운데 이스라엘이 인구의 12%가량이 접종을 완료하는 등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다. 공공의료 시스템 활용과 중앙집권적 시스템 등이 이처럼 발빠른 접종의 배경으로 분석된다.

BBC는 2일(현지시간) 영국 옥스퍼드대가 운영하는 통계사이트를 인용해 이스라엘의 100명당 백신 접종자가 11.55명으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20일 백신 접종을 시작한 이스라엘은 이미 100만명 이상이 접종을 마친 상태다. 그 다음 순위는 바레인(3.49명)과 영국(1.47)이지만, 이스라엘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차이가 크다.

이스라엘이 이처럼 기록적인 ‘접종 속도전’을 낼 수 있는 이유는 디지털화된 지역사회 기반 보건 시스템과 효율적인 민간의료보험 체계 등이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이같은 시스템을 이용해 국민 개개인의 접종 여부를 파악하기가 쉽고, 900만명 정도의 인구 소국이기 때문에 중앙정부 입장에서는 일사불란한 접종 캠페인이 가능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전국적인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직후 자신도 백신 주사를 맞는 모습을 국민에게 공개하기도 했다. 접종을 한 노인이 사망하는 등 논란도 있었지만, 이스라엘의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는 이에 개의치 않고 오히려 접종을 독려했다.

일찌감치 백신을 대량 확보한 것도 빠른 접종이 가능한 또 다른 배경이 됐다. 이스라엘 정부는 글로벌 제약사들과 백신 확보를 위한 계약을 미리 체결했는데, 백신 확보 물량과 구입 단가 등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지나치게 비싼 가격으로 계약을 했기 때문에 정보를 숨기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지만, 정부로서는 과다하게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집단면역을 이뤄 경제를 정상화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율리 에델스타인 보건부장관은 “이스라엘이 다른 곳보다 일주일이라도 먼저 경제를 재개할 수 있다면 다른 나라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했더라도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