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델타+오미크론 잡종변이 ‘델타크론’ 발견” 보고…국내 유입 없어

“델타+오미크론 잡종변이 ‘델타크론’ 발견” 보고…국내 유입 없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1-09 17:28
업데이트 2022-01-09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델타 유전적 기반에 오미크론 10가지 돌연변이 합쳐져”

코로나19 바이러스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 변이가 섞인 잡종 변이가 발견됐다는 보고가 나왔다.

러시아 타스통신과 블룸버그통신 등은 동지중해의 섬나라 키프로스공화국(키프로스)에서 ‘델타크론’ 잡종 변이가 발견됐다고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잡종 변이는 키프로스대학 생명공학·분자바이러스학 연구소 소속 전문가들에 의해 발견됐으며, 전문가들은 이 잡종 변이에 ‘델타크론’(deltacron)이라고 명명했다.

“델타크론 전염성·증상 좀 더 지켜봐야”
레온티오스 코스트리키스 연구소 소장은 “새 잡종변이는 델타 변이의 유전적 기반에 오미크론의 여러 돌연변이 요소들이 합쳐져 있다”면서 “30가지의 오미크론 돌연변이 가운데 10가지가 키프로스 잡종 변이에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델타크론’ 변이가 키프로스에서 채취된 25개 검체에서 발견됐으며, 이 중 11개 검체는 코로나19 증상으로 입원한 환자에게서, 나머지 14개 검체는 일반인에게서 확보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다만 코스트리키스 소장은 “이 잡종 변이가 증상이 더 심하거나 전염성이 강한지, 또는 델타와 오미크론 변이에 비해 우세를 보일지 등은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델타크론 변이를 추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연구원들은 지난주 해당 잡종 변이 보고 사례를 국제인플루엔자정보공유기구(GISAID)에 보냈다.

방대본 “국내 유입 여부 감시하겠다”
한편 국내 방역당국은 ‘델타크론’ 변이가 아직 국내에서 발견된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9일 “키프로스 보건당국 및 전문가들은 이 변이에 대해 우려하기는 아직 이르며 추가정보 파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방대본은 “델타크론의 특성 변화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국내 유입 여부 및 발생 추이를 지속해서 감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