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아 내전의 상징 난민 부자의 희망 찾기

시리아 내전의 상징 난민 부자의 희망 찾기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1-23 18:20
업데이트 2022-01-23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습에 다리 잃은 아빠, 신경가스에 선천성 장애 아들
지난해 시에나 국제사진전 ‘올해의 사진’ 주인공
이탈리아 정부, 난민 인정으로 정착 지원

폭격으로 오른쪽 다리를 잃은 아버지와 신경가스 노출 후 온 몸의 사지가 없이 태어난 다섯살 아들 무스타파 알 나잘.

ANSA통신은 21일(현지시간) 시리아 내전의 참상을 상징하는 무스타파 가족이 이탈리아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고 전했다.
2021 시에나 국제사진전 작품 ‘삶의 고난’
2021 시에나 국제사진전 작품 ‘삶의 고난’
로마 참피노 공항에 도착한 무스타파 가족의 사진 속 모습은 밝았다. 휠체어에 앉은 아버지 문지르 알 나잘이 아들 무스타파를 두 팔로 번쩍 들어 올렸다. 그 순간 다섯살 꼬마는 밝은 미소를 지었다.

두 부자의 사연은 한 장의 사진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려졌다. 터키 출신 사진작가 메흐메트 아슬란이 지난해 이탈리아 시에나 국제사진전에 출품한 ‘삶의 고난’이라는 작품이다.

목발에 의지한 아빠가 아들을 들어 올린 채 서로를 향해 환하게 웃는 장면을 찍은 이 사진은 시에나 사진전이 선정한 ‘올해의 사진’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다섯살 무스타파는 임신 중 신경가스에 노출된 엄마에게서 사지가 없는 선천성 장애아로 태어났다. 전쟁이 만들어 낸 최악의 삶의 조건 속에서도 아빠와 아들은 웃음을 잃지 않았다. 두 부자의 모습은 시리아 내전의 참상을 상징하는 인물로 회자됐다.

참혹한 시리아 내전을 피해 터키에 머물던 무스타파 가족은 이탈리아 정부의 난민 자격 인정으로 새 삶을 꿈꾸게 됐다. 무스타파 가족은 피렌체와 가까운 중부 도시 시에나에 정착할 예정이다.
로마 참피노 공항에 입국하는 무스타파 가족 로마 ANSA 연합뉴스
로마 참피노 공항에 입국하는 무스타파 가족
로마 ANSA 연합뉴스
현지 복지단체는 지난해 무스타파 가족의 이탈리아 정착을 위한 모금 운동으로 10만 유로(약 1억 3516만 원)을 기부받았다. 문지르는 현지 인터뷰에서 “머지않아 무스타파 스스로 걸을 수 있게 되고, 학교도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했다.
안동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