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펑솨이 “난 사라진 적이 없다”, 첫 서방 매체 인터뷰에서 거듭 주장

펑솨이 “난 사라진 적이 없다”, 첫 서방 매체 인터뷰에서 거듭 주장

최병규 기자
입력 2022-02-07 14:04
업데이트 2022-02-07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 안전 WTA에 확실히 전달” vs “직접 듣지 못했다”
중국 빠져나간 채 펑솨이-WTA의 진실게임으로 축소 가능성

중국 고위 관리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뒤 자취를 감춰 전 세계의 우려를 자아낸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36)가 서방 언론과의 첫 인터뷰에서 “난 사라진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가 중국 고위 관리로부터 성폭행 폭로 후 실종설이 나돌자 펑솨이의 안전을 걱정하며 테니스계 인사 등이 소셜 미디어에 올린 사진. 세리나 윌리엄스 SNS 캡처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가 중국 고위 관리로부터 성폭행 폭로 후 실종설이 나돌자 펑솨이의 안전을 걱정하며 테니스계 인사 등이 소셜 미디어에 올린 사진. 세리나 윌리엄스 SNS 캡처
펑솨이는 7일 공개된 프랑스 스포츠 매체 레퀴프와의 인터뷰에서 성폭행 폭로 후 불거진 자신의 실종설을 부인하면서 “특정된 어느 누가 나를 어떤 식으로든 성폭행했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동계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중국 베이징의 한 호텔에서 중국올림픽위원회 관계자가 배석한 가운데 두 명의 레퀴프 기자와 만났다.

펑솨이는 “지난 5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과 저녁을 함께 하며 좋은 의견을 나눴다”면서 “바흐 위원장이 내게 선수로 다시 뛰는 것을 고민 중인지, 앞으로 계획은 무엇인지 등을 물었다”고 소개했다.

IOC는 레퀴프 보도 직후 성명을 내고 “바흐 위원장과 펑솨이, 현 IOC 위원이자 전 IOC 선수위원장 커스티 코번트리 등 3명이 5일 베이징의 올림픽 클럽에서 만나 저녁을 먹었다”면서 “코로나19 확산이 멈추면 펑솨이가 유럽을 방문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바흐 위원장이 스위스 로잔에 있는 IOC 본부로 펑솨이를 초청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식사 뒤에 펑솨이와 코번트리 위원은 중국과 노르웨이의 컬링 경기를 함께 관전했다”고 IOC는 덧붙였다.
IOC, ‘실종설’ 펑솨이와 영상통화 공개
IOC, ‘실종설’ 펑솨이와 영상통화 공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고위 인사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뒤 행적이 묘연해 실종설이 제기됐던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와 직접 영상통화를 했다며 그가 안전하다고 21일(현지시간) 전했다. 2021.11.22
IOC 홈페이지
펑솨이는 지난해 11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장가오리(張高麗) 전 중국 국무원 부총리에게 성폭행당했다고 폭로해 세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뒤 소리 소문없이 흔적을 감춰 국제사회가 그의 안전을 크게 걱정했다. 세계여자프로테니스(WTA)는 펑솨이의 의혹을 해소할 때까지 중국에서 열리는 투어 대회 개최를 전면 보류하기도 했다.

IOC는 지난해 말 바흐 위원장과 펑솨이의 두 차례 영상 통화 내용을 공개해 펑솨이가 안전하다고 설득시켰지만 펑솨이의 행방이 여전히 묘연하자 국제사회는 미심쩍은 시선을 거두지 않았다.

펑솨이는 “나를 걱정해 준 남자프로테니스(ATP)와 WTA 선수들, 그리고 세계의 모든 운동 선수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싶다. 하지만 왜 그렇게 걱정했는지 알고 싶다”면서 지난해 12월 싱가포르 매체와의 짧은 인터뷰에서 “누군가가 날 성폭행했다고 말하거나 쓴 적이 없다. 이 점은 분명히 하고 싶다”고 말한 점을 레퀴프에도 거듭 강조했다.
중국 관영매체가 11월 펑솨이의 최근 모습이라며 공개된 사진. 로이터연합뉴스
중국 관영매체가 11월 펑솨이의 최근 모습이라며 공개된 사진. 로이터연합뉴스
그는 “IOC를 비롯해 많은 친구가 내게 메시지를 보냈는데 다 답장하기는 불가능했다”며 “아주 가까운 친구들과 이메일 등으로 계속 연락을 주고받았고 WTA와도 상의했다. 왜 실종설이 퍼졌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어 “(SNS에 올린) 글이 거대한 오해를 낳았다. 더는 이 글이 왜곡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해 책임을 이 글을 해석한 사람에게 돌리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펑솨이는 WTA 대신 IOC를 대화 창구로 삼은 이유도 설명했다. WTA 투어 스티브 사이먼 대표는 가장 강경하게 중국 정부를 압박했다. 펑솨이가 안전하다고 WTA에 보낸 메일을 다른 사람이 작성했을 수도 있다며 의심하는 한편, “펑솨이의 안전과 자유 여부에 대한 우려를 지울 수 없다”며 중국 정부와 각을 세웠다.

펑솨이는 “WTA가 연락이 닿지 않아 내가 실종된 것으로 생각했다면 (사태를) 과장해 생각한 것”이라며 WTA 성명에 화살을 돌렸다. 결국 자신의 안전을 WTA에 확실하게 전달했다는 펑솨이와 이를 직접 전해 듣지 못했다는 WTA의 의견이 엇갈리면서 논란은 중국과 IOC가 빠진 가운데 펑솨이와 WTA의 ‘진실 게임’으로 대거 축소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최병규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