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TS 초상권 훔쳐 신사 홍보한 日 황당 변명 “대표가 팬”

BTS 초상권 훔쳐 신사 홍보한 日 황당 변명 “대표가 팬”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2-23 16:55
업데이트 2022-02-23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허가도 없이 BTS 브로마이드 걸고
입장료 2만원·특별기도 5만원 홍보
초상권 의식 어디에…“황당 돈벌이”

멤버들의 브로마이드가 걸려 있는 일본 시즈오카현 BTS 신사 내부. 홈페이지
멤버들의 브로마이드가 걸려 있는 일본 시즈오카현 BTS 신사 내부. 홈페이지
일본 시즈오카에 위치한 리조트가 세계적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동명임을 악용해, BTS 멤버들의 브로마이드를 걸고 멋대로 ‘BTS 신사’라고 명명한 뒤 돈벌이를 해 논란이 된 대표가 “팬이어서 그랬다”라며 사과했다.

문제가 된 신사는 ‘이즈독 리조트 바이 더 시’ 부지에 위치해있다. ‘By The Sea’ 이름을 따 ‘BTS’ 신사지만 동명의 우연이 아니었다. 신사 내부에는 BTS 멤버들의 브로마이드가 걸려 있고, 이를 홈페이지에 게시해 홍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근 해변에는 BTS 이름으로 조형물을 세워 방문객을 모으고 있다.

일본에는 고유 토착신을 모시는 10만 여개의 신사가 종교시설, 관광지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트위터에는 지난해 날짜로 이 곳을 방문했다는 일본 사람들의 후기가 올라와있다. 기존에는 술을 파는 바(Bar)로 운영된 장소다. BTS 신사는 홈페이지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되며, 입장권 가격은 한화로 약 2만원이라고 적었다. 의복을 갖춘 제관이 함께하는 특별기도는 5000엔, 한화로 약 5만원을 받는다.

일본 아미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트위터를 통해 “초상권을 이렇게 침해하도 되는 것인가”라며 “이 신사에서 모시는 신은 따로 있다는데 BTS 멤버 사진을 놓고 홍보하는 것은 미친 행동이다. 소속사가 나서야 할 때”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아미’(공식 팬덤)들이 항의하자 BTS신사 대표 모리야(守屋)는 22일 공식홈페이지에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것에 깊이 사과 드린다. 향후 사진의 무단 사용 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라며 사과했다. 입장료와 기도비를 받은 것에 대해서는 “참배자에 한정해 돈을 받고 있으며, BTS팬에게 받은 건 아니다. 깊이 사과 드린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대표인 제가 BTS그룹의 개인적 팬이라는 것과 사업과의 경계선이 교차했다. 인정하고 반성한다”고 거듭 사과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