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맥도날드, 결국 러시아서 850개 매장 영업 중단…스타벅스도 철수

[속보] 맥도날드, 결국 러시아서 850개 매장 영업 중단…스타벅스도 철수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3-09 08:42
업데이트 2022-03-09 0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맥도날드 매장. 연합뉴스
맥도날드 매장. 연합뉴스
러시아에서 영업을 계속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맥도날드가 결국 러시아 철수를 결정했다. 러시아 보이콧 대열에 동참하지 않았던 코카콜라, 펩시콜라, 스타벅스 등 미국 기업들도 침공 2주 만이 8일(현지시간) 한꺼번에 철수 방침을 밝혔다.

크리스 켐프친스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직원들과 가맹점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러시아 내 850개 점포에서 영업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며 “맥도날드는 상황을 계속 평가해 추가 조치가 필요한지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영업을 중지하더라도 러시아 내 종업원 6만 2000명에게 당분간 급여는 지급할 예정이다.

맥도날드는 우크라이나에서도 100여개 매장의 문을 모두 닫는 대신 직원들에게 급여를 계속 지급한다. 아울러 500만 달러를 종업원 원조기금으로 기부할 방침이다.

세계 최대 커피 체인인 스타벅스도 러시아에서 모든 영업활동을 중단한다.

케빈 존슨 스타벅스 CEO는 별도의 성명을 통해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이유없고 부당하며 끔찍한 공격을 규탄한다”며 러시아 사업에 대한 로열티를 우크라이나의 구호단체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도 러시아 보이콧에 동참한다. 코카콜라는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난 비극적 사건 여파로 고생하는 모든 사람에게 위로를 보낸다”며 “러시아 내 영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피자헛과 KFC, 타코벨 등 브랜드를 보유한 미국의 외식 업체 얌 브랜즈는 핵심 시장인 러시아에 대한 투자 중단을 선포했다.

고급 스포츠카의 대명사인 이탈리아 페라리도 러시아에 차량을 더는 팔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세계 최대 화장품 업체인 프랑스 로레알도 러시아 내 모든 영업 활동과 투자 행위를 잠정 중단한다. 영국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도 러시아 방송사와 계약을 중단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