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러시아군, 우크라 연구시설 점령시 생화학 무기 악용 우려”

[속보] “러시아군, 우크라 연구시설 점령시 생화학 무기 악용 우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3-09 11:55
업데이트 2022-03-09 1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푸틴 러시아 대통령
푸틴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푸틴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Z’ 표식을 만드는 플래시몹을 진행 중이다. 2022.03.08 트위터
푸틴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Z’ 표식을 만드는 플래시몹을 진행 중이다. 2022.03.08 트위터
미국 정부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의 생물학 연구시설을 점령할 가능성을 언급하며, 생화학 무기를 개발하는 데 악용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8일(현지시간) 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빅토리아 뉼런드 미 국무부 정무담당 차관은 이날 미 상원에서 “우크라이나에는 생물학 연구시설들이 있다. 러시아군이 이 시설들을 장악하려 할 수 있다는 점을 상당히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우리는 러시아군이 접근할 경우 연구자료가 그들의 손에 넘어가는 걸 어떻게 막을지를 우크라이나와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연구시설에 무기용으로 쓰일 수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가 보관돼 있다는 러시아의 주장에 대해선 “실제 우크라이나에서 생물무기가 쓰인다면 진짜 배후는 러시아일 것”이라며 “자신들 스스로 하려고 계획해 놓고선 다른 이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이 러시아의 전통적 수법”이라고도 했다.

앞서 러시아 외교부는 6일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우크라이나 정부가 군사적 목적의 생물학 프로그램을 진행한 흔적을 지우려 했다는 증거를 러시아군이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