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악의 한일 관계 질문에...日 “대선 후 한국에 적절한 대응 요구”

최악의 한일 관계 질문에...日 “대선 후 한국에 적절한 대응 요구”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3-09 13:44
업데이트 2022-03-09 1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의 모습. NHK 뉴스 캡처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의 모습. NHK 뉴스 캡처
일본 관방장관 기자회견
“선거 당연히 주목하고 있어”
日언론 “남북과 한일관계 좌우”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9일 한국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중요한 이웃인 한국의 차기 대통령을 결정하는 선거이므로 당연히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최악의 한일 관계에서 한국 새 정권에 대한 일본의 자세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그는 이어 “향후 한일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서는 아무것도 정해져 있지 않지만, 한일 관계를 건전하게 되돌릴 수 있도록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요구해 나간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강제노역과 일본군 위안부 등 역사 문제로 한일 관계가 악화한 상황에서 한국 정부는 일본과 함께 해법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본은 이 문제들이 2015년 위안부 합의와 1965년의 한일기본조약으로 해결됐다며 ‘우리가 수용할 해결책을 한국이 가져오라’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오른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오른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일본 언론들도 한국 대선에 큰 관심을 두고 이 선거 결과가 남북 관계와 한일 관계를 좌우할 것으로 전망했다.

교도통신은 이번 선거에서 보수와 혁신 세력이 격전을 벌이고 있다면서 “선거 결과가 대북정책과 문재인 정권 아래에서 계속 악화한 한일 관계의 행방을 좌우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향후 한일관계에 대해 “두 나라의 특수한 관계를 고려해 역사, 영토 문제하고 사회경제 부분을 나누어서 투 트랙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과거 문제와 미래문제를 분리하고 진지한 소통을 통해서 양국이 모두 동의할 수 있는 길을 충분히 찾아낼 수 있다”고 밝혔다. 한일관계를 일본의 사과가 필요한 ‘과거 문제’와 경제·사회 교류 등 ‘미래 문제’를 분리해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을 제시한 것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의 발전적 계승을 지향점으로 삼고 과거사 문제, 무역 갈등, 안보 협력 문제를 망라한 ‘포괄적인 해법’으로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미·일 3자간 안보공조를 활성화하는 맥락에서 한·일관계의 정상화가 내포하는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