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우크라 침공으로 올해 성장률 –15% 전망

러시아, 우크라 침공으로 올해 성장률 –15% 전망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3-11 11:41
업데이트 2022-03-11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경제가 국제사회 제재 여파로 올해 15%에 이르는 역성장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0일(현지시간) BBC방송 등에 따르면 국제금융협회(IFF)는 2022년 러시아의 작년 대비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기존 예측치 3%에서 18% 포인트 떨어진 -15%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같은 조정치에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이 러시아에 부과한 각종 제재가 반영됐다.

IFF는 “서방 제재 때문에 금융 여건이 급격하고 전례 없이 긴축될 것”이라며 “이는 극심한 경기침체의 신호”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쟁이 심화하면 러시아 에너지 불매운동이 추가로 일어나 러시아의 상품, 서비스 수입 능력을 급격히 떨어뜨려 경기침체 심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은 러시아에 금융·경제 제재를 부과해 점차 그 범위를 확대하면서 러시아를 압박해왔다.

또 애플, 구글 등 ‘빅테크’ 글로벌 기업은 물론 비자와 마스터카드 등 카드업계마저 러시아에서 영업과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해 러시아는 일상 경제생활에서도 타격을 입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지난 8일 극단적인 수단으로 여겨지던 러시아 에너지 수입금지 조치까지 꺼내 들어 러시아의 돈줄을 한층 옥좼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