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내 고위험 병원체 폐기해야…교전중 누출 우려”…WHO 권고

“우크라 내 고위험 병원체 폐기해야…교전중 누출 우려”…WHO 권고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3-11 12:43
업데이트 2022-03-11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미, 우크라 내 생물학무기 개발설 제기”
미 “근거없다” 일축…나토 “러 사용 전 선전전”

러군 무차별 폭격에 ‘생지옥’으로 변한 우크라 마리우폴
러군 무차별 폭격에 ‘생지옥’으로 변한 우크라 마리우폴 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 도시 마리우폴의 한 산부인과 병원이 러시아군의 무차별 폭격에 폐허로 변해 있다. 세르히 오를로프 마리우폴 부시장은 러시아군 침공 이후 1170명의 민간인이 숨졌다고 집계했다. 2022.3.10
AP 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가 우크라이나 각지에 있는 보건 관련 연구기관을 향해 보관 중인 고위험 병원체를 폐기할 것으로 권고했다.

러시아군의 폭격으로 실험실에 있던 세균과 바이러스 등 병원체가 누출돼 지역사회에 퍼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질병 확산 통제 전문가들은 최근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에 대한 러시아군의 폭격 탓에 보건 관련 연구기관 내 실험실에 있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누출돼 지역사회로 확산할 수 있다고 경고해왔다.

여느 국가들처럼 우크라이나 역시 코로나19를 포함해 여러 인수감염병 확산 등에 대처할 목적으로 설립된 생물학 연구기관들이 곳곳에 있고, 이 기관들은 미국, 유럽연합(EU), WHO의 지원을 받아왔다.

전시에 이런 기관의 운영 방침에 대한 로이터통신의 질의에 WHO는 “수년간 해당 기관들과 협력해 병원체가 밖으로 퍼지는 일을 막기 위해 협력 중이었다”면서 “이런 작업의 일환으로, 우크라이나 보건부와 유관기관에 고위험 병원체를 폐기할 것을 강하게 권고한다”고 답했다.

이어 “모든 (전쟁) 당사자들이 병원체를 안전하게 처분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필요하면 기술 원조를 위한 연락도 이뤄져야 한다”고 독려했다.

다만 WHO는 이런 권고를 언제 우크라이나 측에 전달했는지, 누출이 우려되는 병원체 종류 등 세부 설명은 내놓지 않았다.

우크라이나 당국과 주워싱턴 주재 대사관도 이와 관련해서는 답변하지 않았다.

최근 우크라이나 내 생물학 연구소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선전전의 대상이 됐다.

지난 9일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페스트, 콜레라, 탄저병 등 병명을 언급하며 미국이 우크라이나 내 실험실에서 이런 생물 무기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는 문서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은 “(이런 주장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사전에 계획된, 명분 없는 공격을 정당화하려는 명백한 술책”이라고 반박했다.

로이터통신은 WHO의 답변 중 생화학무기에 대한 언급은 없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뉴욕타임스(NYT) 등은 러시아군이 속전속결로 끝날 것 같았던 침공이 예상치 못한 저항에 부딪히며 장기화해 속을 태우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제기한 생화학무기 개발 의혹은 그런 난국을 해결하려고 비재래식 무기에 손대기 위한 포석이라는 서방 관리들의 분석을 전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는 러시아의 요청에 따라 러시아가 주장한 우크라이나의 생화학 무기 개발설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가 11일 열릴 예정이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