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격으로 피범벅 된 우크라 민간인에 러시아 “피 아닌 포도주스” 가짜뉴스 퍼뜨려

폭격으로 피범벅 된 우크라 민간인에 러시아 “피 아닌 포도주스” 가짜뉴스 퍼뜨려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3-12 10:03
업데이트 2022-03-12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가 여론조작을 위해 운영하는 텔레그램 채널. 2022.03.12텔레그램 캡처
러시아가 여론조작을 위해 운영하는 텔레그램 채널. 2022.03.12텔레그램 캡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아파트, 산후조리원, 유치원 등 민간시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한 가짜뉴스를 전파해 여론을 조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러시아가 국내 여론을 호도하기 위해 독립적인 언론사를 폐쇄한 데 이어 가짜뉴스 생산에 나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당국이 만들어낸 가짜뉴스는 각종 관영 언론과 함께 텔레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서도 공유되고 있다. 가짜뉴스의 대부분은 주로 러시아 공격에 의한 민간인 희생을 부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달 말 우크라이나 하리코프 동부 추구예프의 아파트에서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피범벅이 된 여성의 사진이 대표적인 사례다.

각국 언론사들은 러시아의 비인도적인 침공을 비판하는 상징으로 해당 여성의 사진을 표지로 내걸었고, 전세계가 분노했다.

그러자 러시아는 사진 속의 여성이 우크라이나군 관계자라고 주장했다. 특히 해당 여성의 얼굴의 피도 포도 주스처럼 보인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 의견은 러시아어로 운영되는 친(親)푸틴 성향의 텔레그램 채널에 소개됐고, 약 60만명 이상의 러시아인이 이 글을 읽었다.

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민간인에 대한 공격도 부인하고 있다. 하리코프에서 민간인 34명이 사망한 미사일 공격에 대해 러시아는 ‘자신들의 미사일이 아니라 우크라이나에서 발사한 미사일’이라며 우크라이나 자작극설을 퍼트리고 있다.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은 산부인과 병원을 폭격해 어린이를 포함해 최소 3명이 숨진 데 대해서도 우크라이나의 조작이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를 ‘전쟁 범죄’이자 ‘잔학행위’라고 규탄했지만, 러시아는 산부인과 병원 폭격은 ‘가짜 뉴스’라며, 포격당한 병원은 운영되고 있지 않던 시설로 우크라이나 급진 민족주의자들의 기지라고 주장했다.

또 마리우폴 산부인과가 폭격 당한 사건과 관련해 주영국 러시아대사관은 트위터에 “들것에 실려 이송되는 사진 속의 부상한 임신부가 배우”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측은 해당 게시물이 폭력적 사건을 부인하는 것을 금지한 콘텐츠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삭제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