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푸틴 죽어라” 표현 허용한 메타에 형사처벌 추진

러, “푸틴 죽어라” 표현 허용한 메타에 형사처벌 추진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3-12 10:39
업데이트 2022-03-12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페북·인스타그램의 메타, 극단주의 조직”
메타 “국가 침공당한 이들 위한 이례적 허용”
메타 로고와 러시아 국기 로이터통신
메타 로고와 러시아 국기
로이터통신
“러시아 침략자들에게 죽음을”, “푸틴 죽어” 등과 같은 발언을 허용한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메타플랫폼(옛 페이스북)의 조치에 대해 러시아는 형사처벌을 추진한다.

1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보유한 미국 회사 메타 직원들이 러시아 국민들에게 불법적으로 살인과 폭력을 촉구한 사안에 대해 형사 사건 수사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러 연방수사위원회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는 조직이다.

이어 러시아 검찰은 법원에 메타를 ‘극단주의 조직’으로 지정하고 러시아 내 활동을 중지시켜달라고 요청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검찰은 앞서 연방수사위원회에도 메타의 테러리즘 선전과 러시아인에 대한 증오 조장 등의 혐의에 대한 수사를 요청했다.

앞서 메타는 증오발언에 대한 감시 규정을 일부 수정해 “러시아 침략자에 대한 죽음”과 같은 표현이나 푸틴 대통령이나 알렉산더 루카센코 벨라루스 대통령의 죽음을 요구하는 게시물도 일시적으로 허용했다.

메타 대변인은 이와 같은 조치에 대해 지난 10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한 맥락에서 이러한 정치적인 발언을 하는 것을 허용했다고 밝혔다. 다만, 러시아 민간인들을 대상으로한 폭력을 촉구하는 표현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드리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러한 조치가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며 “사실이라면 메타 활동을 중단하기 위해 가장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러시아의 대응 이후 닉 클레그 메타 국제업무 사장은 “국가가 군사적으로 침공당한 것에 대한 정당방위 표현으로서 사람들의 표현의 자유를 보호하는 데 집중한 것”이라며 자사의 콘텐츠 규정 일시 변경 조치는 우크라이나에만 적용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러시아에서 인스타그램 서비스도 중단된다. 러시아 연방통신·정보기술(IT)·미디어감독위원회(로스콤나초르)는 러시아 내 인스타그램 접근을 통제하겠다고 밝혔다. 아담 모세리 인스타그램 대표는 트위터에 “월요일(14일) 부터 인스타그램은 러시아에서 차단될 것”이라고 올렸다. 인스타그램은 이러한 결정이 러시아의 8000만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