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주앉은 G2 외교안보 수장… 美 “中, 푸틴 도우면 반드시 대가”

마주앉은 G2 외교안보 수장… 美 “中, 푸틴 도우면 반드시 대가”

류지영 기자
류지영,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3-15 00:56
업데이트 2022-03-15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설리번·양제츠 로마에서 회동
우크라·北 ICBM 동향 등 논의
美, 中의 원조 정황에 우려 표시
러 둘러싼 입장차 재확인한 듯
젤렌스키, 내일 美의회 화상연설

이미지 확대
‘영웅’들 찾아간 젤렌스키
‘영웅’들 찾아간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13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왼쪽)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의 한 병원을 방문해 부상을 입은 군인들을 격려하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을 공개했다. 그는 이날 부상병들과 ‘셀카’를 찍고 훈장을 수여했다. 키이우 외곽에서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의 시가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그와 참모들은 키이우에 머물고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소셜미디어에 올리며 도피설을 일축하고 있다.
키이우 로이터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서구세계의 압박이 갈수록 거세지는 가운데 미중 외교안보 수장이 이 문제를 논의하고자 이탈리아에서 만났다. 미국은 ‘푸틴차르(普京大帝·중국 누리꾼들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열광해 부르는 이름)를 도우면 혹독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중국의 군사 지원 가능성을 경고했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은 14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회동을 갖고 우크라이나 사태를 두고 머리를 맞댔다고 신화통신 등이 보도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중국의 러시아 지원 가능성에 우려를 표시하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동향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전날 워싱턴포스트(WP)는 조 바이든 미 행정부 내 관료들의 전언을 인용해 “군수물자 부족으로 ‘사면초가’에 놓인 러시아가 중국에 군사 지원을 요청했다”며 “미 정보 당국은 중국의 러시아 원조 징후를 포착하고 서방 동맹국에 이를 알리려고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백악관이 이번 회담을 통해 중국의 러시아 원조 가능성을 차단하고자 언론에 정보를 흘린 것으로 보인다. 설리번 보좌관과 양 정치국원은 미중 갈등 상황에서 양국 현안을 조율하고자 연락 채널로 활용됐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뒤인 지난해 3월 양국 외교장관과 함께 미 알래스카에서 첫 대면 회동을 가졌고, 같은 해 10월 스위스 취리히에서 다시 만나 미중 화상 정상회담을 성사시켰다. 이번 회동 역시 러시아를 둘러싼 두 나라 간 입장 차를 확인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앞서 설리번 보좌관은 회담 직전 CNN방송 인터뷰에서 “중국이 러시아의 제재 회피를 도우면 분명 대가가 있을 것임을 중국 측에 전달해 왔다”고 말했다.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푸틴이 (러시아의) 30년 경제 발전 성과를 단 2주 만에 날려 버렸다”며 “중국도 현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을 것이다. 힘든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반대에도 러시아를 도우면 중러 모두 국제질서에서 배제될 것이라는 경고다.

한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의원들을 상대로 화상 연설을 한다. CNN 등에 따르면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의장과 척 슈머 원내대표는 1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젤렌스키 대통령의 상·하원 연설을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5일 300명가량의 미 상·하원 의원들과 화상 면담을 한 적이 있지만, 개전 이후 미 의회를 상대로 연설하는 것은 처음이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서울 김소라 기자
2022-03-1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