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MF, 이창용 한은총재 지명 축하

IMF, 이창용 한은총재 지명 축하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3-24 14:11
업데이트 2022-03-24 14: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MF 총재 “존경과 찬사 받은 훌륭한 리더”
이미지 확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의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 시절 모습. 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의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 시절 모습.
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은 23일(현지시간) 한국은행 신임 총재 후보로 지명된 이창용 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의 사임 소식을 전하면서 향후 한국 금융 수장으로서 그의 성공을 기원했다.

IMF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 국장의 한국은행 총재 후보 지명 사실을 알리면서 그가 4월 초 퇴임한다고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총재가 발표했다고 밝혔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 국장이 중요한 자리에 지명된 것을 축하하며, IMF에 대한 그의 탁월한 기여에 감사드린다”며 앞날에 성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IMF는 이 국장이 2014년 IMF에 합류한 이래 뛰어난 리더로 활약했다고 평가하며 “일에 대한 예리한 지성과 열정을 보였고 회원국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기후변화에서 무역 및 금융 통합, 디지털 경제, 장기적 침체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떠오르는 주요 이슈들에 관한 최신 연구를 장려했을 뿐 아니라 감독과 정책 조언을 강화하기 위해 이 분야에 관한 연구에 깊이 관여하고 헌신했다”고 했다.

IMF는 “그의 큰 장점은 문제의 양면을 보는 데 있다. 동시에 그는 정책 우선순위에 대한 합의를 끌어내면서 IMF와 지역 정책 입안자들에게 커다란 존경과 찬사를 받았다”며 IMF 전체 동료들은 그를 그리워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은 총재 후보로 지명된 이 국장은 한국은행법 33조에 따라 국무회의 심의와 국회 인사청문회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한은 총재로 임명될 전망이다. 그는 현재 미국 워싱턴에 거주하고 있으며 오는 30일 귀국해 인사청문회를 준비할 계획이다. 한은 총재 임기는 4년이고,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이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세계은행 객원 연구원을 거쳐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2004년 대통령 국민경제자문회의 자문위원,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에 앞서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