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매체, 바이든 유럽행 비난 “미국은 전쟁 끝나질 않길 원해”

中매체, 바이든 유럽행 비난 “미국은 전쟁 끝나질 않길 원해”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3-24 14:31
업데이트 2022-03-24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스1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스1
유럽 방문을 위해 에어포스 원에 탑승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2022.03.24 AP 연합뉴스
유럽 방문을 위해 에어포스 원에 탑승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2022.03.24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동맹들과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유럽 순방에 돌입하자, 중국 관영매체가 “미국은 평화회담을 원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24일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워싱턴은 우크라이나의 불행에서 이익을 얻는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미국은 전쟁이 끝나지 않기를 바라고 전쟁으로부터 지정학적 이득을 얻기 위해 분쟁의 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유럽 방문에 나선 이유도 유럽에서의 반전 목소리를 독려하기 위한 것이라 주장했다.

매체는 ‘방울은 매단 사람이 풀어야 한다’라는 속담을 인용하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충돌은 미국과 러시아의 갈등이 격화된 결과로, 이 문제의 해결은 미국 손에 달렸다”고 전했다.

또 “미국이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힘든 날이 계속되지 않기를 바란다면, 왜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보내고 러시아 제재 문제를 유럽과 조정하느냐”고 반문한 뒤 “미국은 진정한 평화회담을 원하지 않는 게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민주주의라는 간판을 내걸고 패권을 과시하고 평화라는 명목으로 부를 쌓았다”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충돌의 변천은 결국 미국이 ‘전쟁광’이라는 본질을 증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8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첫 정상 통화를 했다.

이날 통화에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주요 화두였다. 양측은 러시아 지원 및 서방의 제재와 관련해 각자의 입장을 설파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백악관 성명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통화에서 중국의 러시아 지원에는 결과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통화 중 발언과 관련해 “우크라이나 도시와 민간인을 잔혹하게 공격하는 러시아를 물질적으로 지원할 경우 결과와 영향을 묘사했다”라고 전했다.

반면 시 주석은 우크라이나 위기의 배후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과 나토도 러시아와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중앙(CC)TV가 전했다.

시 주석은 또 “전방위적이고 무차별적인 제재로 고통받는 것은 역시 인민들”이라며 서방의 러시아 제재는 물론 미국이 경고한 대중국 제재에도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러시아 지원을 해선 안 된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에 시 주석이 어떻게 반응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미 고위 당국자는 관련 질문에 중국에 확인할 사항이라는 태도를 보였다.

중국은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이후 중립을 표방하면서도 사실상 러시아를 지원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