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국가 존립 위협 때만 핵무기 사용할 것”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국가 존립 위협 때만 핵무기 사용할 것”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3-29 08:55
업데이트 2022-03-29 0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푸틴 대통령과 그의 ‘입’
푸틴 대통령과 그의 ‘입’ 2018년 8월 13일 카자흐스탄 항구도시 아크타우에서 열린 카스피해 정상회의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뒤에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대통령궁) 대변인이 보인다.
AP 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과 무관하게 국가 존립에 위협이 있을 때만 핵무기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대통령궁)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미국 공영 PBS방송과 가진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작전의 결과는 물론 핵무기 사용의 이유가 아니다”라며 “우리의 안보 개념은 러시아의 존립에 대한 위협이 있을 때만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고, 실제로 핵무기를 사용해 그 위협을 제거할 것임을 명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크렘린궁 대변인의 이 발언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1개월이 지난 시점에도 전황이 기대와 다르게 정체되자 이를 반전시키기 위해 생화학 무기 또는 소형 핵폭탄 등 대량살상무기를 동원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나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 EPA 연합뉴스
페스코프 대변인은 또한 이날 인터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계속 권좌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매우 우려스럽다”며 “인신공격”이라고 비판했다.

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전에서 민간 가옥이나 아파트를 목표물로 삼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러시아는 국제사법재판소(ICJ)의 심판을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대해서도 “러시아는 나토가 협력과 안보를 위한 기구가 아니라 ‘대립의 기구’라고 깊이 확신한다”라고 비난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