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탱크 64㎞ 진군 행렬, 우크라 드론 부대가 막았다

러 탱크 64㎞ 진군 행렬, 우크라 드론 부대가 막았다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3-29 15:09
업데이트 2022-03-29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키이우로 향하는 러시아군 차량행렬
키이우로 향하는 러시아군 차량행렬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초기,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향하던 러시아군 탱크 행렬이 64㎞나 늘어선 채 진군하지 못하고 대기만 하던 모습은 전쟁 초기 최대의 의문점이었다. 그런데 이 행렬을 멈춰 세운 것이 바로 우크라이나군의 소규모 ‘드론 부대’였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2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항공 정찰부대 ‘아에로로즈비드카’ 사령관인 야로슬라프 혼차르 중령은 이달 초 키이우 인근 이반키우에서 드론을 활용한 심야 매복 공격으로 당시 러시아군 차량 행렬의 진군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매복 작전은 아에로로즈비드카 소속 드론 조종사와 특수 부대 대원 등 30명이 팀을 꾸려 수행했다.

우크라이나 드론 특수부대원은 산악용 사륜 오토바이를 타고 산길을 달려 러시아군 행렬을 추격했고, 선두의 군사 장비 2∼3대를 파괴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다.

이 부대의 주력 장비는 1.5㎏짜리 폭탄을 투하할 수 있는 드론이었다. 부대원들은 야간투시경, 저격소총, 원격폭파 지뢰로도 무장했다.

혼차르 사령관은 “이 작은 부대가 한밤 중 러시아군 행렬 선두에 있는 차량 2~3대를 파괴했다”며 “오도 가도 못하게 된 러시아군이 이틀은 거기 더 머물러 (부대원들이) 많은 차량을 파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초기 러시아군은 난방도 연료도 폭탄도 없이 옴짝달싹 못했다”며 “이 모든 일은 우리 부대 30명이 했다”고 말했다.

가디언은 혼차르 사령관의 주장이 사실인지 입증할 순 없지만 미국 국방부 관계자가 “우크라이나의 공격이 이반키우 인근의 러시아군 진군을 저지하는 데 기여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