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못 믿어…군사활동 안 줄였다”…하루만에 낙관론 후퇴

“러시아 못 믿어…군사활동 안 줄였다”…하루만에 낙관론 후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3-31 09:24
업데이트 2022-03-31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젤렌스키 “러시아, 군사활동 안 줄여…믿지 않는다”
젤렌스키 “러시아, 군사활동 안 줄여…믿지 않는다” 우크라이나 대통령궁 제공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최근 평화협상에서 진전을 이뤘다는 낙관적 관측이 하루 만에 후퇴했다.

30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체르니히우 등에서 군사 활동을 대폭 줄이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리는 어떤 아름다운 문구 하나라도 믿지 않는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화상연설에서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추가 전투를 준비하고 있다며 “우리는 아무것도 내주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 영토 1m를 위해서라도 싸울 것”이라고 역설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 일부 러시아군의 퇴각은 “우리 방어 병력이 노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크라이나는 자유를 위한 전 세계 투쟁의 중심지로 탱크와 비행기, 포격 시스템을 포함한 무기를 국제 사회에 요구할 권리가 있다며 “자유도 독재처럼 반드시 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역시 5차 회담에서 커다란 진전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러시아는 전날 터키 이스탄불에서 우크라이나 협상단과 만나 논의를 한 직후엔 ‘회담이 건설적이었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회담 내용을 보고하겠다’고 밝혔던 것에서 분위기가 급격히 냉랭해진 것이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전날 협상에 대해 우크라이나가 구체적인 제안서를 작성해 서면으로 제출하기 시작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아주 유망하거나 돌파구가 마련됐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며 “협상은 비밀리에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논의되는 사안을 언급하는 것은 피하겠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측 협상 단장인 블라디미르 메딘스키 대통령 보좌관은 이날 텔레그램에 올린 영상을 통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이전부터 주장했던 근본적인 요구를 이행할 준비가 돼 있음을 밝혔다”고 주장했다.

그는 “만약 모든 약속이 이행되면 나토 작전기지 건설의 위협은 사라질 것”이라며 “작업은 계속되고 대화도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크름(크림)반도 합병이나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대한 독립 인정에 대한 러시아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올레그 니콜렌코 우크라이나 외무부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크름반도와 돈바스 문제는 우크라이나가 이 지역에 대한 주권을 회복한 후에야 영원히 해결될 것”이라며 “이스탄불에서 진행된 대화에서도 우크라이나 대표단은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제안을 내놨다”고 밝혔다.

미국 역시 러시아가 군사 활동을 줄이겠다고 밝힌 주장을 의심하고 있다.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러시아군이 지난 24시간 동안 키이우 주변에 배치한 소규모 군대와 기동부대인 대대전술단(BTG)을 재배치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그는 키이우의 북쪽과 북서쪽을 공격했던 군대가 재배치되고 있으며, 체르니히우와 수미를 공격했던 부대 일부는 벨라루스로 옮겨 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배치된 러시아군이 본국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데 주목하며 러시아군이 전열을 정비해 다른 곳으로 병력을 재배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러시아군은 평화 협상 다음 날인 30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북부 전선의 체르니히우에 대한 공격을 멈추지 않았고, 동부 돈바스 지역에 대한 공세는 오히려 전보다 강화하는 모양새라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