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군인들, 사기 저하로 명령 불복종…자국군 장비 파괴까지”

“러 군인들, 사기 저하로 명령 불복종…자국군 장비 파괴까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3-31 13:01
업데이트 2022-03-31 1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정보통신본부 플레밍 소장 주장
“실수로 자국군 항공기 격추시키기도”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서 훈련하는 러시아군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서 훈련하는 러시아군 러시아 군인들이 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러시아 남부 로스토프 지역의 카다모프스키 사격장에서 훈련 중이다.
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에 투입된 러시아군의 사기가 크게 저하돼 일부 군인들이 명령에 불복종하고 심지어 장비를 파괴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영국 정보당국이 밝혔다.

30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영국 첩보기관인 정보통신본부(GCHQ)의 제레미 플레밍 소장은 호주 캔버라의 호주국립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상황을 크게 잘못 판단한 것 같다”면서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저항을 잘못 판단한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군의 속전속결 능력을 과대평가했다면서 곳곳에서 문제점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플레밍 소장은 “무기 부족에 사기마저 떨어진 러시아 군인들이 명령 이행을 거부하고 자체 장비를 파괴하기도 했다”면서 “심지어 실수로 자국군 항공기를 격추시키는 상황도 포착됐다”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그는 경고했다.

플레밍 소장은 “러시아가 지속적으로 우크라이나 정부와 군사체계를 교란시키려 하고 있다”면서 러시아의 해커들이 러시아와 반대편에 선 국가들 중에서 공격 목표를 찾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업가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운영하는 용병집단 바그너 그룹을 포함해 용병과 외국 전투기를 전장에 투입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그는 “바그너 그룹은 새 전투원 모집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 병사들은 러시아의 군사적 손실을 메워줄 ‘총알받이’로 이용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우크라이나 정세와 관련해 중국이 러시아에 밀접하게 협력하고 있지만 두 나라 사이에 균열이 있다고 지적했다.

플레밍 소장은 “러시아는 중국이 장기적으로 군사적·경제적으로 점점 더 강해질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두 나라의 이해관계는 일부 충돌한다. 결국 러시아가 방정식에서 밀려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